대상 홍보실은 사조해표 보도자료의 근거를 확인하기 위해 사조해표 홍보실과 통화를 한 결과 “링크아즈텍 자료를 기준으로, 시점은 2010년도 10월까지의 시점이다. 우리는 판매량이라고 언급했지, 판매금액이나 M/S로 표현하지 않았다”고 밝혔으나 이는 신뢰도가 떨어지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대상 측은 “사조해표는 결코 1위 선두기업이 아니며, 판매량만 놓고 보더라도 1위가 아니라며, 사조해표의 보도자료는 신뢰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대상 관계자는 “사조해표가 왜 이와 같은 허위 근거에 기반한 보도자료를 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며, 개인적으로는 최근 방사능 관련 이슈로 인해 천일염이 특수를 누리고 있는 상황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소비자의 이목을 끌기 위해 1위 기업이라는 표현으로 신뢰를 얻으려 한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천일염 시장은 1,400억~1,5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데, 2008년 이후 링크아즈텍 조사결과 대상 청정원이 전체 소금 및 천일염 부분에서 압도적인 1위를 하고 있다.
대상이 링크아즈텍 포스데이터를 인용해 밝힌 바에 따르면 맛소금, 구운소금, 천일염, 제제염 등 전체 식탁염시장은 2010년 기준 459억원으로 이중 대상이 39%의 시장을 점유해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어 CJ제일제당이 21%로 2위, 사조해표가 8%로 3위, 샘표식품이 4%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올해 들어서도 2월까지 누적 시장점유율은 대상이 42%, CJ제일제당이 23%로 양사가 전체 식탁용 소금시장의 65%를 차지, 양사의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탁용 소금 매출 및 시장 점유율 현황
구분 | 2008년 누계 | 2009년 누계 | 2010년 누계 | 2011년 2월 누계 | |||||
금액(백만) | M/S(%) | 금액(백만) | M/S(%) | 금액(백만) | M/S(%) | 금액(백만) | M/S(%) | ||
소금 전체 | 합계 | 43,587 | 100 | 46,694 | 100 | 45,903 | 100 | 7,461 | 100 |
대상 | 15,577 | 36 | 17,725 | 38 | 18,061 | 39 | 3,106 | 42 | |
사조해표 | 3,672 | 8 | 4,247 | 9 | 3,748 | 8 | 444 | 6 | |
샘표식품 | 2,367 | 5 | 2,112 | 5 | 1,900 | 4 | 238 | 3 | |
CJ제일제당 | 8,141 | 19 | 8,589 | 18 | 9,437 | 21 | 1,686 | 23 | |
천일염 | 합계 | 8,715 | 100 | 9,601 | 100 | 11,741 | 100 | 1,666 | 100 |
대상 | 1,035 | 12 | 1,658 | 17 | 3,358 | 29 | 621 | 37 | |
사조해표 | 1,084 | 12 | 1,317 | 14 | 1,363 | 12 | 144 | 9 | |
샘표식품 | 840 | 10 | 823 | 9 | 871 | 7 | 90 | 5 | |
CJ제일제당 | 0 | 0 | 65 | 1 | 1,153 | 10 | 292 | 18 |
자료 : 링크 아즈텍 포스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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