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은 20일 사조해표가 <토판천일염>을 출시하면서 “사조해표는 소금 판매량 1위인 선두기업으로서~”라고 주장한데 대해 “명백한 오류”라고 밝혔다.

대상 홍보실은 사조해표 보도자료의 근거를 확인하기 위해 사조해표 홍보실과 통화를 한 결과 “링크아즈텍 자료를 기준으로, 시점은 2010년도 10월까지의 시점이다. 우리는 판매량이라고 언급했지, 판매금액이나 M/S로 표현하지 않았다”고 밝혔으나 이는 신뢰도가 떨어지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대상 측은 “사조해표는 결코 1위 선두기업이 아니며, 판매량만 놓고 보더라도 1위가 아니라며, 사조해표의 보도자료는 신뢰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대상 관계자는 “사조해표가 왜 이와 같은 허위 근거에 기반한 보도자료를 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며, 개인적으로는 최근 방사능 관련 이슈로 인해 천일염이 특수를 누리고 있는 상황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소비자의 이목을 끌기 위해 1위 기업이라는 표현으로 신뢰를 얻으려 한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천일염 시장은 1,400억~1,5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데, 2008년 이후 링크아즈텍 조사결과 대상 청정원이 전체 소금 및 천일염 부분에서 압도적인 1위를 하고 있다.

대상이 링크아즈텍 포스데이터를 인용해 밝힌 바에 따르면 맛소금, 구운소금, 천일염, 제제염 등 전체 식탁염시장은 2010년 기준 459억원으로 이중 대상이 39%의 시장을 점유해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어 CJ제일제당이 21%로 2위, 사조해표가 8%로 3위, 샘표식품이 4%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올해 들어서도 2월까지 누적 시장점유율은 대상이 42%, CJ제일제당이 23%로 양사가 전체 식탁용 소금시장의 65%를 차지, 양사의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탁용 소금 매출 및 시장 점유율 현황

구분

2008년 누계

2009년 누계

2010년 누계

2011년 2월 누계

금액(백만)

M/S(%)

금액(백만)

M/S(%)

금액(백만)

M/S(%)

금액(백만)

M/S(%)

소금

전체

합계

43,587

100

46,694

100

45,903

100

7,461

100

대상

15,577

36

17,725

38

18,061

39

3,106

42

사조해표

3,672

8

4,247

9

3,748

8

444

6

샘표식품

2,367

5

2,112

5

1,900

4

238

3

CJ제일제당

8,141

19

8,589

18

9,437

21

1,686

23

천일염

합계

8,715

100

9,601

100

11,741

100

1,666

100

대상

1,035

12

1,658

17

3,358

29

621

37

사조해표

1,084

12

1,317

14

1,363

12

144

9

샘표식품

840

10

823

9

871

7

90

5

CJ제일제당

0

0

65

1

1,153

10

292

18

*표 중 합계는 기타업체의 실적 포함.
                                                                                        자료 : 링크 아즈텍 포스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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