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판 천일염이 장판 천일염에 비해 쓴맛이 덜해 맛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전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24일 토판 천일염과 장판 천일염의 성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토판 천일염은 염화마그네슘ㆍ황산마그네슘ㆍ염화칼륨 등 간수 성분이 장판염의 1/2 수준이어서 상대적으로 쓴맛이 덜해 맛이 좋은 것으로 확인됐다.
 
마그네슘의 경우 토판염은 6,404㎎/㎏, 장판염은 1만2,712㎎/㎏ 칼륨은 토판염 1,397㎎/㎏, 장판염 3,458㎎/㎏, 칼슘은 토판염 746㎎/㎏, 토판염 1,435㎎/㎏이었다.
 
이는 염전의 결정지 바닥상태에 따른 차이로, 햇볕을 잘 흡수해 소금 결정 형성이 쉽도록 검은 장판을 깔아 생산한 천일염에 비해 토판 천일염은 상대적으로 결정 속도가 느려 분자의 크기가 크고 친수성인 간수 성분이 적게 형성됐다는 분석이다.
 
특히 천일염은 3년 이상 숙성시키면서 소금의 맛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염화마그네슘ㆍ황산마그네슘ㆍ염화칼륨 등의 간수성분이 어느 정도 제거돼 조리 등에 사용할 때 음식 맛이 좋아지게 되는데 이런 면에서 토판 천일염의 가치는 그만큼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연구원은 밝혔다.
 
연구원 최경철 식품약품분석과장은 “현재 토판 천일염은 갯벌 위에서 수확되는 특성상 생산성이 저하돼 생산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하지만 맛과 친환경적 이미지 등을 고려해 토판 천일염 생산을 장려하고 가격 경쟁력도 높임으로써 참살이 시대에 맞는 명품 천일염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