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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냉동식품 노 브랜드 확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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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1999.12.20  15:4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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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가족 형태가 지배적인 오스트리아에서 냉동식품에 대한 수요는 안정적이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있음. 이런 냉동식품 시장이 과거에는 유명브랜드 제품 선호경 향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노브랜드 제품들이 점차 시장을 확 대하면서 경쟁이 가열되고 있음. 오스트리아인들이 즐겨찾는 냉동식품으로는 피자, 튀김용 감자, 콩종류, 야채류와 생선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함. 특히 생선의 경우 바다가 ???오스트리아의 지역적 특성 상 냉동상품 종류가 다양. 냉동식품업계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냉동식품 시장규모는 $45억으로 추정되며 현재 유명브랜드와 노브랜드 제품간의 시장확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있음. 유명브랜드 제품 생산업체들의 제품특화를 통한 차별화전 략에 노브랜드 제품 업체들은 저가격 공세로 맞서고 있음. 오스트리아 냉동식품 시장에 진출해 있는 주요업체는 점 유율 55%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Eskimo Iglo사(화란)와 McCain사(독일)등 유명브랜드 제품 공급업체 2개사와 주로 저가품을 공급하고 있는 Hofer사와 bofrost사 등이 시장확 대를 위한 각축전을 전개하고 있음. 최근까지는 Eskimo Iglo사와 McCain사가 시장을 지배해 왔으나 넓은 체인망을 확보하고 있는 독일계 식품판매체인 인 Hofer사가 자체체인망을 통해 최근 적극적인 저가품 마 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고 Bofrost사는 제품 종류를 다양 화하면서 시장 확대전략을 펴고 있어 시장구조가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시판 냉동식품의 종류를 약 280가지로 늘려 공급품을 다 양화한 Bofrost사는 시장진출이래 Eskimo Iglo등 유명브랜 드 제품들이 갖고 있던 시장을 많이 잠식하면서 꾸준한 확 대세를 보이고 있음. 비엔나시 Bofrost사 지점장인 Mrs.Ingris Dubowy은 현재 확보하고 있는 고객 15만명을 2-3년내에 이보다 3분의 2가 많은 25만으로 증가시킬 계획으로 있는데 매출규모가 2자기 숫자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여서 이를 낙관적으로 보고있음. 저가품 공세로 가격인하를 유도하면서 시장확대를 꾀하고 있는 Hofer사는 현재 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Bofrost사는 19%로 이들 노브랜드 저가품들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반면 유명브랜드 제품 시장은 이들에 의해 잠식당하고 있음. (KOTRA해외시장 99/11/01)<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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