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은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생활필수품 가격정보 제공사업을 시범운영한 이후 2개월간의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가격인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생활필수품 가격정보 제공사업이 유통업체간의 가격경쟁을 촉발시켰으며, 가격경쟁이 지속됨에 따라 가격 인하를 유발하는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1월말(1.27~28)과 2월말(2.24~25)을 기준으로 서울 및 전국 6개 광역시 55개 판매점에서 판매된 136개 상품 중 통계 산출이 가능한 93개 상품을 대상으로 가격 추이를 분석한 결과, 49.5%(46개 상품)의 가격이 1월말보다 인하됐다.
 
가격이 가장 많이 인하된 상품은 밀가루(큐원 다목적용)로 가격이 20.1% 내렸으며, 키친타올(유한킴벌리 디럭스, 17.7%), 주방세제(CJ 참그린, 15.5%), 샴푸(도브 탄력볼륨테라피, 14.0%) 등도 가격 인하폭이 컸다.
 
유통 업태별로 가격이 인하된 상품 비중은 대형마트가 50.0%로 가장 높았으며, 백화점(46.9%), SSM(43.4%), 전통시장(36.0%), 편의점(27.3%) 순으로 높았다.
 
한편, 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제공 대상 품목을 40개에서 3월부터 59개(식빵, 분유, 세면용비누 등 19개 추가)로 확대하고, 가격정보 제공이 본격적으로 운영되는 4월부터는 80개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격 인하/인상 주요 품목

단위 : 원, %

내용

품목(브랜드)

1월말

단위가격/규격

2월말

단위가격

평균

인하(상)율

가격

인하

밀가루(큐원다목적용 1㎏)

159/100g

127

-20.1

키친타올(유한킴벌리 디럭스 600매)

164/10매

135

-17.7

주방세제(CJ 참그린 1ℓ)

515/100㎖

435

-15.5

샴푸(도브 탄력볼륨테라피 850㎖)

1,011/100㎖

869

-14.0

참치캔(오뚜기 마일드참치 묶음)

110/10g

95

-13.6

세탁세제(애경 퍼펙트 4.4㎏)

297/100g

258

-13.1

게맛살(동원 싱싱맛살 220g)

617/100g

541

-12.3

세탁세제(LG 테크 단품)

323/100g

288

-10.8

커피믹스(테이스터스초이스 마일드모카 180T)

129/1개

116

-10.1

부침가루(백설부침가루 1㎏)

216/100g

195

-9.7

가격

인상

쇠고기불고기(1+ 등급 100g)

4,262/100g

5,278

23.8

린스(LG 엘라스틴 볼륨컨트롤 780㎖)

1,056/100㎖

1,306

23.7

샴푸(아모레퍼시픽 미장센 펄샤이닝모이스쳐)

1,173/100㎖

1,393

18.8

린스(아모레퍼시픽 미장센 펄샤이닝모이스쳐)

1,123/100㎖

1,318

17.4

샴푸(LG 엘라스틴 볼륨컨트롤)

1,138/100㎖

1,326

16.5

가격

불변

농심 새우깡

75/10g

75

-

해표 꽃소금

110/100g

110

-

하이트맥주 단품

385/100㎖

385

-

* 평균 인하(상)율은 해당 상품의 업태 전체 평균가격 증감률로 산출



가격정보 제공 품목

구분

10.2월

10.3월

품목수

40개

59개

기존

품목

두부, 콩나물, 햄류, 쇠고기, 밀가루, 라면, 설탕, 식용유, 커피, 소주, 생수, 콜라, 사이다, 참치캔, 두루마리화장지, 치약, 샴푸, 생리대, 기저귀(남녀공용), 일반용세제, 소세지류, 맛살, 돼지고기, 어묵, 우유, 소금, 녹차, 맥주, 부침가루, 새우깡, 조미김, 당면, 마요네즈, 토마토케첩, 주방세제, 섬유유연제, 린스, 핸드로션, 물휴지, 키친타올

(좌동)

추가

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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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무지, 식빵, 분유, 발효유, 냉동만두,감자칩, 모나카류, 국수, 초코파이,고추장, 된장, 카레, 참기름, 혼합조미료, 랩, 면도날, 세면용비누, 고무장갑, 호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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