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우리 농식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유망국의 검역ㆍ검사관을 초청해 우리 검역 및 수출현장을 방문해 우리농식품의 안전성을 확인토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농식품 수입국들이 자국민 보호 및 병해충 차단을 위해 갈수록 수입 검역을 강화해 나가는 추세임을 감안해, 우리농식품의 안전성을 수출 대상국 검역ㆍ검사관에게 직접 알리고, 또한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수출 촉진을 도모하기 위해 2008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초청된 검역ㆍ검사관은 우리농식품 수출이 유망시 되는 8개국 15명으로, 이들은 주요 검역기관과 수출업체를 직접 방문해 우리농식품의 수출안전성 및 경쟁력 등을 가늠해보게 된다.

초청자는 싱가폴, 대만, 몽골, 카자흐스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의 8개국 15명이며 3월 8일부터 12일까지 농관원 시험연구소, 동식물 검역장 등 검역기관과 전국의 주요 수출업체를 방문한다.

농식품부는 금번 초청사업에 참여한 각국의 검역ㆍ검사관은 향후 우리 농식품의 해당국 수출시 검역ㆍ검사에 있어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우리 검역기관 및 수출업체들은 금번 초청사업을 통해 생산부터 유통, 수출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안전성 제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앞으로 안전관리를 더욱 다지는 기회가 됐다고 평가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