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대표 손욱)은 지난 19일 중국 상하이에서 ‘제10회 신라면배 세계 바둑 최강전’ 결승전을 성황리에 마치고 ‘신(辛)’ 브랜드의 아시아권 마케팅 강화를 본격 선언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신라면배 세계 바둑 최강전’은 세계 유일의 남자 국가 단체대항전으로, 한중일 국가대표 각 5명이 출전해 연승전 방식으로 우승국을 정한다. 올해는 우리나라 이세돌 9단이 중국의 구리(古力) 9단을 맞아 2년 만에 한국의 우승을 이끌었다.
 
아시아권의 인기 종목인 바둑을 마케팅에 특화시킨 ‘신라면배 세계 바둑 최강전’은 전세계 라면 소비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 이미 확고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매년 대회마다 중국 CCTV, 베이징TV, 상하이TV 등 중국의 대표적인 방송사들이 모든 경기를 전국에 생방송으로 중계할 정도다.
 
농심은 “이를 통해 지난 10년 간 ‘신라면’ 로고를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왔으며, 특히 중국이 우승했던 작년 대회는 중국 전역의 700 여 개 언론사를 통해 집중 보도됨으로써 총 112억 원에 해당하는 마케팅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농심은 이같은 ‘신라면배 세계 바둑 최강전’의 마케팅 효과를 발판으로 올해 ‘신’ 브랜드의 아시아권 해외 마케팅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먼저 중국 시장에서는 ‘신라면’ 브랜드 노출 다각화 전략, 대도시 중산층 이상을 타깃으로 한 고가 전략, 공항 호텔 골프장 등 특수 유통채널 확대 전략, 연구 생산 마케팅의 전략적 통합 모델 도입 등을 본격 실행한다.
 
또 베트남과 러시아에 추가로 사무소를 설립하는 등 아시아권 글로벌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009년 농심의 해외매출 목표는 3억 달러이며, 그중 아시아권 매출 목표는 1억3,000만 달러다. 
 
농심 국제사업총괄 박준 사장은 “아시아권에 한국의 맛과 문화를 전파하겠다는 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의 10년 전 초심을 되새기면서, 2009년에는 중국 사업을 확대한다는 차원 이상으로 아시아권 시장에서 농심과 신 브랜드의 위상을 높여 최고 식품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