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식품클러스터 입지에 전라북도 익산시가 최종 확정됐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6일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지선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전북 익산 왕궁면 일원 400ha 부지를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지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식품 및 클러스터 전문가, 식품업계 인사, 전북도 추천 인사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이 가능하도록 정부 및 민간 인사 11명으로 구성됐고,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6개 후보지를 평가, 최종 입지를 선정했다.

농식품부는 연구인력 유치, 농식품산업과 연계 가능성, 교통 인프라 등 식품클러스터로서 발전 가능성과 토지 확보 용이성, 개발 용이성 등 개발의 적정성 및 해당 지자체의 추진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면서 익산은 모든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연구인력 유치 가능성, 교통인프라 편리성, 지자체의 추진 의지 항목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다고 밝혔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내년부터 2015년까지 총사업비 약 1조원을 투입해 식품전문단지를 조성하고 여기에 국내외 식품기업, 민간연구소, 연관 기업 등을 유치, 동북아 식품시장의 허브로 육성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국내 식품산업의 영세성과 낮은 기술 경쟁력 문제를 해결하고 식품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농어업의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를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지난해 말 공모를 통해 국가식품클러스터 대상 지자체로 전북도를 이미 선정했으며, 올해 정책 연구용역 및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입지를 포함한 기본계획을 발표하게 됐다.

단지 조성은 단계별로 나누어 1단계로 400ha 규모의 식품전문 국가산업단지로 조성하고 추후 식품가공무역단지 등 특성화 단지를 1단계 개발 진척 정도, 기업의 투자 수요 등을 고려해 추가 조성할 계획이라고 농식품부는 밝혔다.

단지 내에는 식품R&D 연구센터 및 식품 전처리 시설, 공동 집배송 시설, 창업보육센터 등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시설들이 건립될 예정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 단지를 중심으로 지역식품산업, 해외 클러스터, 대학, 연구소 등 다양한 주체와 네트워킹 지원, R&D 자금의 대폭 지원, 수출 지원도 하는 등 운영지원 사업도 함께 병행하게 된다.

국가식품클러스터에는 100여 개 이상 국내‧외 식품기업, 10개 이상의 민간 연구소를 유치하고 활발한 네트워킹을 통해 2015년에는 식품제조업 총 매출액의 약 15%를 국가식품클러스터에서 담당하게 할 것이라고 농식품부는 밝혔다.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조성되면 2015년 기준으로 생산유발 효과 약 9조9,000억원, 고용유발 효과 약 4만8,000명이 발생해 향후 국가 전체의 식품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단지 조성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 2010년 착공, 2012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면서 “내년 상반기에는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하반기에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할 계획이며, 단지에 입주할 국내외 식품기업 및 연구소에 대한 투자 유치 활동을 전북도와 공동으로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