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발랐을 때 피부의 수분 함량을 유지시켜주고, 피부노화 억제효과가 있어 화장품 제조에 있어서는 ‘약방의 감초’격인 히알루론산이 먹었을 때에도 주름개선 및 보습효과와 함께 피부의 탄력을 증진시키고 각질을 제거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국내 연구진에 의해 입증됐다.
 
바이오랜드는 27일 소공동 롯데호텔 3층 사파이어룸에서 건강기능식품 특별 소재 세미나를 개최하고 히알루론산을 일정기간 경구 투여한 후 피부에 대한 보습증진ㆍ주름개선ㆍ각질제거 효과가 있다는 최근 임상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바이오랜드 생명공학연구소 김기호 소장은  ‘히알루론산의 특성 및 미용식품으로서의 이용’ 주제를 통해 자사에서 생산된 식품용 히알루론산을 사용, 눈가에 주름이 있는 30세 이상의 여성 48명을 각각 24명씩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시험군에는 1캡슐당 60mg의 히알루론산과 140mg의 결정셀룰로오스를 함유하는 하드캡슐을, 대조군에는 1캡슐당 200mg의 결정셀룰로오스만을 함유한 하드캡슐을 매일 아침과 저녁에 매회 2정씩 섭취시킨 후 12주 동안 5회(섭취 2주 전, 섭취 직전, 섭취 4주 후, 섭취 8주 후, 섭취종료 2주 후)에 걸쳐 피부전문 임상연구기관인 엘리드피부연구센터를 통해 실험한 결과, 히알루론산을 섭취한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주름개선, 보습증진, 탄력증진, 각질제거 등 통계적으로 유의한 범위(p<0.05)  내에서 차이가 있었다고 밝혔다.
 
김 소장은 히알루론산의 피부 주름 개선 효과는 두 명의 피부과 전문의에 의해 육안으로 평가한 결과, 시험군은 주름이 개선된 사람이 6명이었으며, 대조군은 1명으로 시험군이 주름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고, 모사판 제작과 CCD카메라시스템을 이용해 총주름양을 화상분석한 결과, 37%의 주름개선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피부 보습량 평가에 있어서도 시료 섭취 8주 후 피부 보습량 증가율이 시험군은  17.11%인 반면 대조군은 9.57%로 시험군이 약 7.5% 이상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를 나타내 시험제품에 의해 피부보습량이 증가되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Cutometer를 이용한 피부탄력 평가에 있어서도 시험군은 섭취 전에 비해 섭취 8주 후  피부탄력이 약 17% 이상 높게 나타나 시험제품이 대조제품에 비해 피부탄력 개선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Visioscan를 이용한 피부 각질량 평가에 있어서도 시험군은 섭취 전에 비해 섭취 8주 후에 D.I (Desquamation Index)값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p<0.05) 나타나 각질제거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했다.
 
반면 시험제품의 섭취 전과 섭취 종료 후의 피검자에 대한 혈액학적 수치변화를 Albumin, AST, ALT, total Bilirubin, total Cholesterol, Glucose(Serum), Hemoglobin, WBC, RBC, Platelet, MCV, MCH, MCHC의 13개 항목을 설정하여 측정한 결과, 모두 정상 범위 내에서 관찰되었고, 히알루론산 섭취기간 중 피부홍반, 발진 등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이나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 등 이상 소견은 관찰되지 않아 피부미용식품으로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판단됐다고 말다.
 
이에 따라  이 소장은 히알루론산 함유 시험제품이 대조제품 사용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범위(p<0.05) 내에서 피부에 대한 주름개선, 보습증진, 탄력증진, 각질제거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액학적 수치 변화 등을 검사한 결과 대사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안전한 미용식품원료임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충남대 약대 조정원 교수는 기능성 식품 소재의 생체 이용률에 관한 연구주제를 통해 "약물이 잘 녹지 않아 잘 흡수되지 않아 생체 이용률이 낮다면 미세입자 또는 나노입자로 만들거나 포접화합물로 만들어 생체이용률을 개선시켜 준다"며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는데도 생체 이용률 개념을 도입·적용, 제품의 크기와 복용횟수 개선 등에 대해 건식업체들이 보다 많은 연구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룡인수한의원 한태영 원장은 기능성식품 개발을 위한 사상의학적 고찰을 통해 "서양의학의 약물을 사상의학과 접목, 약물을 체질에 맞게 분류하여 암치료를 하는데 활용함으로써 놀라운 효과를 얻고 있다"며 "건강기능식품은 약을 보완하는 예방의학적인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제품을 개발하고 기획하는데 사상의학적인 면을 고려한다면 보다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히알루론산은...

히알루론산은 D-glucuronic acid와 N-acetyl-D-glucosamine이 β-1,3결합으로 연결된 쇄상구조를 이루며, 반복단위 사이는 β-1,4결합으로 연결되어 있다. 분자량은 수십만에서 수백만 dalton (Da)에 이르는 분자 덩어리로 매우 높은 점성을 가진다.
 
인체 내에서 세포를 서로 접촉시키며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몸 전체, 피부, 장기 또는 세포 사이를 결합하거나 지탱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 콘드로이친 설페이트(chondroitin sulafate), 더마탄 설페이트(dermatan sulfate), 키틴(chitin) 등의 글루코스아미노글리칸 (Glucosaminoglycan, GAG)의 일종이다.
 
특히 콘드로이친 설페이트와 키틴의 가수분해 산물인 글루코사민(Glucosamine)은 퇴행성 골관절염에 효능이 있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 각각 단독으로 또는 복합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글루코사민의 섭취에 따른 효능 및 흡수, 분배, 대사, 배출 등에 관해 많은 연구가 되어 있다. 섭취된 글루코사민의 약 60%는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며, 약 20%는 뇨 및 변으로 배출되고, 나머지 20%가 결합조직, 피부조직, 연골조직 등에 흡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식품 제조용 원료로 인정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었으나 바이오랜드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히알루론산에 대해 천연첨가물 한시적 기준·규격 인증(2005. 01)을 획득해 식품제조용 원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바이오랜드는 현재 하일루론산이 함량이 95% 이상, 10%이상, 5% 이상 등 3종의 원료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바이오랜드는 히알루론산을 일본  등 세계 각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한국암웨이의 ‘뉴트리라이트 뷰티샷’, 한국인삼공사의 ‘바이탈홍삼’ 등에 적용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