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급식에 사용되거나 폐광 주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안전성 조사가 대폭 강화된다.
 
농림부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촌진흥청은 28일 식품안전 문제에 대한 국민의 큰 관심을 반영, 올해 농산물 안전성 조사를 이 같은 방향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전체 정밀조사 분석 건수를 지난해 2만7천건에서 올해 4만건으로 45% 늘리고, 이를 위해 관련 예산 역시 100억원에서 128억원으로 증액했다.
 
특히 학교 납품 농산물에 대해서는 잔류농약 검사(600건)를 실시하고 채소류를 중심으로 대장균.살모넬라 등 식중독균도 조사(200건)한다.
 
지난해 학교 집단 식중독의 원인이 됐던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농산물 분석법이 식약청 등에서 확립되면 추가 조사 대상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또 125개 폐광산 주변 농지와 공단 주변 평야지역에서는 14억원을 들여 쌀, 배추 등 10개 주요 농산물을 대상으로 납과 카드뮴 등 중금속 검사(1만건)를 실시한다.
 
이 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산물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지고 전량 수매, 폐기한다.
 
아울러 벼 등 곡류에 대해 농약 성분 150종과 곰팡이독소 3종의 잔류 수준, 섭취량 등을 조사해 허용 기준을 설정하고, 환경부와 식약청 등과 함께 내분비계 장애물질(환경호르몬)인 다이옥신류 29종과 관련된 농산물 안전관리 기준도 마련한다. (연합뉴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