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팜&nbsp;‘참매실 새벽김치’ 미국 하와이 수출 기념식. 사진=세계김치연구소<br>
㈜새벽팜 ‘참매실 새벽김치’ 미국 하와이 수출 기념식. 사진=세계김치연구소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는 중소 김치제조업체 ㈜새벽팜(대표 김의병)에 연구소가 축적한 과학기술을 적용하고 플랫폼 기반의 전문 컨설팅으로 밀착 지원해 미국 하와이로 배추김치, 갓김치, 총각김치 등 총 1톤을 수출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28일 밝혔다.

㈜새벽팜은 전남 장성군에 위치한 김치제조업체로, 자사 브랜드 ‘참매실 새벽김치’를 생산하고 있으며, 지난해 대한민국 김치품평회에서 대상(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이처럼 ㈜새벽팜의 김치 맛과 품질은 국내에서 검증됐으나,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데에는 수출 관련 기술과 경험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세계김치연구소는 장거리 김치 수출과정에서 발생하는 골마지 해결을 지원하고자 ‘공유기술 보급사업’을 통해 ‘김치 골마지 생성 억제 기술’을 적용, ㈜새벽팜 배추김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했다. 

이어 올 초에는 미국 수출 제품의 필수 표기 정보인 비타민D, 칼륨 등 14대 영양성분의 시험분석을 지원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양성분 표시 디자인, FDA 공장 등록, 수출용 제품 포장방법 등 다양한 기술 지원과 전문 컨설팅을 통해 미국 수출을 도왔다. 

이번에 수출하는 ㈜새벽팜의 ‘참매실 새벽김치’는 미국 하와이 한인마트 ‘팔라마슈퍼’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현지 반응에 따라 지속적인 수출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장해춘 세계김치연구소장은 “중소 김치제조업체의 기술적 애로사항 해결을 지원해 미국 수출로 이끈 것은 연구소에 축적된 과학기술과 촘촘한 산업체 밀착 컨설팅의 힘”이라며, “앞으로 혁신적 과학기술을 개발하고 산업에 적용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식품으로서 김치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