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농장용 센서ㆍICTㆍ로봇 고도화 등 기술 개발 지원

평택 소재 ‘플랜티팜’ 수직농장. 사진=농식품부
평택 소재 ‘플랜티팜’ 수직농장. 사진=농식품부

정부는 수직농장 산업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입지 규제를 개선하고, 기술 개발ㆍ자금ㆍ수출 등 종합적인 지원에 나선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상주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과 함께 26일 경기 평택에 위치한 수직농장 전문기업 ‘플랜티팜’에서 관련 기업들(플랜티팜, 알가팜텍, 드림팜, 대한제강, 엔씽)과 간담회를 가졌다. 

수직농장은 농업에 정보통신기술(ICT), 로봇,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접목해 실내 수직 다단식 구조물에서 온‧습도와 생산공정 자동제어를 통해 작물을 생육하는 공장형 농장으로, 가장 발전된 형태의 스마트팜이다. 

Marketsandmarkets Research에 따르면, 수직농장 세계시장 규모는 2022년 42억 달러에서 연평균 24.7%의 성장을 거듭해 2028년 153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또한, 식량안보에 민감한 중동지역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수출도 2022년 460만 달러에서 지난해 1억4307만 달러(수주)로 크게 늘고 있어 수출산업으로 성장 가능성도 충분하다. 

그러나, 현재 수직농장은 입지 규제로 본격적인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건축물에 대한 농지 이용 규제로 농지에 설치가 어렵고, 산업단지는 제조업, 지식산업 등을 입주 대상으로 하고 있어 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에 해당하는 수직농장은 입주가 허용되지 않았다.

이에 정부는 수직농장의 일정 지역 농지 위에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농식품부)하는 한편, 연내 산업집적법(산업부) 및 산업입지법(국토부) 시행령을 개정, 산업단지에 입주 가능한 업종에 수직농장을 추가할 계획이다.

우리 수직농장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계부처가 함께 다양한 지원책도 추진한다. 농식품부와 산업부는 올해부터 수직농장용 센서ㆍICTㆍ로봇 고도화, 공장 폐열 활용 수직농장 운영실증 등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농식품부는 2025년부터 수직농장을 스마트팜 ICT 융복합 확산 사업 및 ‘스마트팜 종합자금’ 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등 정책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달부터 스마트팜을 무역보험 우대 품목에 추가, 수출기업이 보험한도 최대 2배, 보험료 20%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농업은 기후변화, 노동력 부족과 같은 도전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첨단기술산업으로 전환이 필요하다”며, “수직농장은 고소득 작물을 안정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집약적 농업방식으로, 농업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바이오 등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분야인 만큼 앞으로 관계부처와 협업해 우리 농업의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수직농장은 낡은 규제에 발목이 잡혀있는 융합형 신산업의 상징적인 사례라고 생각한다”며, “산업단지에는 ICT, 로봇, 식품기업 등 연관 기업들이 몰려있고, 공장ㆍ발전소 폐열 등 수직농장이 에너지비용 절감에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도 많이 있으므로, 수직농장이 산업단지에 입주할 수 있게 되면 전후방 기업들이 동반성장하는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주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수직농장이 산업단지에 입주할 수 있게 됨으로써 산업단지 업종 다양화와 기업 투자 활성화를 통해 산업단지 활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수직농장이 산업단지에 하루빨리 입주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 산업부, 기업 등과 적극 협업해 관련 규제를 신속하게 걷어내고, 기업투자일정에 맞춰 산업단지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