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0일까지 aT 통해 11개사 모집

드라마 ‘슈룹’ 속 K-푸드 PPL 장면. 사진=aT
드라마 ‘슈룹’ 속 K-푸드 PPL 장면. 사진=aT

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출종합지원시스템을 통해 한류 콘텐츠에 우수 농식품을 홍보할 식품기업 11개사를 모집한다. 

이중 10개사는 오는 4월 10일까지 공모하며, 선정기업은 드라마 등 해외 방영 예정 한류 콘텐츠 내 간접광고 제작을 지원받는다. 1개사에 대해서는 상품 홍보에 특화된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사업을 시범 추진할 예정으로, 4월 18일까지 모집한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브랜드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로, 웹예능ㆍ웹드라마ㆍ뮤직비디오형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된다.

농식품부는 한류의 긍정적 파급효과를 활용해 한국 농식품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2022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업, 한류마케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체부는 한류를 활용해 K-드라마 내 간접광고 등 홍보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농식품부는 제작 콘텐츠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판촉ㆍ홍보 등을 지원한다.

지난해 12월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에서 포도와 파프리카를 홍보한 이후로 올 1월 JTBC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에 떡볶이를 선보이는 등 2023년도 사업으로 우수 농식품 기업 10개사의 홍보를 지원했다. 특히 포도를 홍보한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은 지난해 12월 싱가포르 등 동남아에 방영돼 인기를 끌었고, 그 달에만 포도의 싱가포르 수출이 전년 동기보다 71.6% 증가했다.

올해는 우수 농식품 수출기업 11개사에 대해 한류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으로, 수출 품목에 제한 없이 공모해 역량 있는 농식품 수출기업이 한류마케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은 “한류 영향력이 커지는 가운데, K-푸드와 K-콘텐츠가 상승작용을 낼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농식품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한류를 활용해 K-푸드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