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외 지역 매출 비중 확대

삼양식품 해외 매출이&nbsp;5년 연속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사진=삼양식품<br>
삼양식품 해외 매출이 5년 연속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사진=삼양식품

삼양식품은 지난해 해외 매출이 8093억원으로 전년보다 34% 증가하며 5년 연속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고 20일 밝혔다.

해외 매출이 8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전체 매출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도 68%로 확대됐다. 삼양식품의 해외 매출 비중은 2019년 처음으로 50%를 넘어선 이후 2021년 60%를 돌파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해외법인과 수출전진기지인 밀양공장의 시너지 효과로 수출물량이 크게 증가하며 실적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특히, 미주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졌는데 월마트, 코스트코 등 주류 마켓 입점에 힘입어 삼양아메리카는 전년보다 154% 증가한 1억22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수출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는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를 통해 전년보다 76% 증가한 12억 위안의 매출을 실현했다.

또, 미주 지역과 EMEA(유럽ㆍ중동ㆍ아프리카) 지역 매출 비중이 각각 20%대로 확대되면서 아시아 지역에 집중됐던 매출 비중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스 부문 수출액은 전년보다 35% 증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주요 수출 품목인 불닭소스는 현재 4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올해도 해외법인을 중심으로 현지 영업마케팅을 강화하며 해외사업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수출시장 다변화와 소스, 냉동식품 등으로의 수출 품목 확대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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