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년 연평균 17% 성장, 가정채널서 다양한 용량ㆍ한정판 출시 계획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맥주 ‘테라’가 지난 19일 기준 누적판매 45억4000만병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1초당 28.8병이 판매(330ml 기준)된 꼴이다.

테라는 2019년 3월 출시 후 39일 만에 100만 상자 판매를 넘어서 맥주 브랜드 중 출시 초기 가장 빠른 판매 속도 기록을 세웠으며, 5개년 연평균 성장률 17%를 기록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테라 성공 요인으로 제품력과 채널별 차별 전략을 꼽았다. 테라의 100% 리얼탄산 공법은 거품이 조밀하고 탄산이 오래 유지되며 라거 특유의 시원한 청량감을 극대화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하이트진로는 테라의 강점인 제품력을 기본으로 가정과 유흥 채널별 전략을 차별화해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제품 다양화 전략으로 대형마트, 편의점 등의 가정채널을 공략했다. 새로운 용량의 캔맥주, 싱글몰트 에디션 등 다채로운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의 선택폭을 확대했다. 테라의 가정채널 판매는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6%을 기록했으며, 홈술 트렌드와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캔맥주의 연평균 성장률은 33%에 이른다. 하이트진로는 올해도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일반 음식점, 술집 등 유흥채널에서는 재미 요소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갔다. 스푸너, 쏘맥타워와 같이 테라만의 독자적인 아이템을 개발, 20대 젊은 소비층을 공략한 결과, 테라의 지난 5년 유흥채널 판매는 연평균 16% 성장했다. 홍대, 신촌, 건대 등 주요 대학가 상권의 지난해 판매량은 출시 첫 해보다 2배 이상 증가했으며, 개강 시즌인 3~5월 판매는 연평균 46% 성장했다.

하이트진로는 올 상반기에도 성장 확대 가능성이 높은 대학가를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처음 맥주를 마시는 20대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 대학가 중심 상권에서 ‘테라 컬러잔’ 등 신규 굿즈를 활용하고 MT, 대동제에서 테라 음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행에 민감한 20대 소비자 사이에서 인지도 높은 패션 브랜드들과 협업, 대학생 소비자를 공략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출시 5주년을 맞은 테라는 청정라거 콘셉트로 제품 본질 강화와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국내 맥주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고히 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가정, 유흥 채널 모두에서 ‘총력전’을 펼쳐 대한민국 1등 맥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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