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19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유정열)와 함께 2024년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 지원사업’ 대상 기업을 선발하고, 컨소시엄별 프로젝트 계획을 점검하기 위한 발대식을 개최했다.

스마트팜에는 다양한 기술을 복합적으로 결합, 적용해야 하므로 한 기업의 힘만으로는 규모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올해부터 신규 추진되는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 지원’은 해외 수주 프로젝트 계획을 보유한 스마트팜 수출기업 컨소시엄을 선발, 1년간 해당 프로젝트를 전담ㆍ밀착 지원한다.

올해 첫 모집임에도 불구하고 16개 컨소시엄, 38개 기업이 지원했으며, 서류와 발표 심사를 거쳐 4개 컨소시엄, 9개 기업을 선발됐다. 

컴소시엄별 프로젝트 국가 및 내용은 △포미트(주관)-농심: 사우디/수직농장 △만나CEA(주관)-도화엔지니어링: 사우디/아쿠아포닉스 △이수화학(주관)-엘앤피(L&P): 아랍에미리트(UAE)/수직농장 △와이비즈(주관)-인프로-에네이: 아제르바이잔/노지 솔루션이다.

발대식에서는 농식품부 이상만 농식품혁신정책관, KOTRA 정외영 혁신성장본부장이 참석, 선발된 기업들과 함께 컨소시엄별 프로젝트 계획을 공유하고, 성과 창출 방안을 논의했다. 

선발된 컨소시엄은 현지 기반 구축, 컨설팅, 전담직원 매칭 등 프로젝트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중동, 독립국가연합(CIS) 스마트팜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