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중소 식품제조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법령 교육. 사진=식품안전상생재단<br>
15일 중소 식품제조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법령 교육. 사진=식품안전상생재단

(재)식품안전상생재단은 CJ제일제당과 협력해 15일 중소 식품제조기업 대상 법령 교육을 온라인(ZOOM)으로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중소 식품기업 담당자 102명이 참여했으며 ‘식품공전, 식품위생법 및 식품 표시기준의 이해’를 주제로 CJ제일제당 Quality Regulation 이지언 대리, 이수정 대리와 실시간 소통하며,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지언 대리는 ‘식품공전, 식품위생법의 이해’ 과정을 법령 체계의 이해, 식품위생법의 이해, 식품공전의 이해와 주요 내용으로 나눠 설명했으며, 놓치기 쉬운 법령 제ㆍ개정 정보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이지언 대리는 “식품공전은 총칙을 여러 번 정독해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유형별 개별기준, 공통기준, 장기보존식품, 식품원료 사용 등 제조하고 있는 식품의 제반사항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식품공전은 제ㆍ개정이 자주 일어나므로 항상 최신의 고시를 확인하고 각 개정내용별 시행일자 등 고려해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영업자 준수사항, 시설기준, 영업의 종류 등은 반드시 숙지할 것을 당부했다.

이수정 대리는 ‘식품 표시기준과 허위ㆍ과대광고의 이해’ 과정을 식품 등의 표시기준, 원산지 표시방법, 허위ㆍ과대광고, 표시ㆍ광고 실증제, 나트륨 함량 비교 표시로 나눠 설명했다. 공통표시사항 표시방법은 CJ제일제당에서 실제 판매하는 제품을 예시로 들어 주표시면과 정보표시면을 설명하고 주문자상표부착방식 위탁생산(OEM) 식품 표시, 소비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표시, 장기보존식품의 표시 등을 설명했으며, 다양한 실제 사례를 소개, 이해도를 높였다.

이어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중소 식품제조기업 담당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했으며, 교재를 E-Book으로 제공했다.

한편, (재)식품안전상생재단는 4월 19일 중소 식품제조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식품안전 Audit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