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일 공개 토론회, 우수 연구성과 공유, 생활 실천 운동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20~21일 본청 국제회의장과 도서관 오디토리움에서 ‘기후변화ㆍ탄소중립 실천 주간’을 운영한다.

20일에는 ‘환경ㆍ사회ㆍ투명 경영(ESG)과 농업 연구개발(R&D)’을 주제로 기후변화 탄소중립 공개 토론회를 개최한다. 또, 민관, 학계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한 농업의 해법을 찾기 위한 토론을 펼친다. 

21일에는 기후 예측과 적응, 대응을 비롯해 저탄소 농업기술 등 우수기술 20종을 선발, 기술적 원리와 활용방법, 기대 효과 등을 공유하며, 우수기술 교류의 시간을 갖는다.

대표적으로 작물을 재배하거나 가축을 사육할 때 발생하는 메탄과 아산화질소 등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기술, 물 관리, 노지 밭작물 스마트 관개, 반추 가축의 메탄 배출을 줄이는 장내 발효 조절과 탄소흡수 기술 등을 소개한다. 

이미 제품으로 출시된 농기자재와 연구기자재, 탄소를 줄일 수 있는 스마트농업 기술 등은 모형으로 전시한다. 

특히 최근 발간된 농업 기술서를 비롯해 기후와 탄소중립 관련 도서를 나누는 도서 교환 장터, 기후ㆍ탄소 정책ㆍ기술 퀴즈왕 선발대회 등도 개최한다.

참가자들은 탄소발자국 줄이기와 차 없는 출퇴근, 디지털 넷제로(Net-Zero) 등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저탄소 활동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