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소비정보 DB’는 농사로 홈페이지 접속, 농업경영&gt;농식품소비트렌드&gt;구매변화 조회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br>
‘농식품 소비정보 DB’는 농사로 홈페이지 접속, 농업경영>농식품소비트렌드>구매변화 조회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2010년부터 2022년까지 축적된 수도권 거주 소비자들의 농식품 소비 정보 1100만 건을 15일부터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하는 ‘농식품 소비 정보 데이터베이스(DB)’는 농진청이 운영하는 수도권 소비자 패널 가구가 매달 작성한 가계부를 기반으로 농식품 품목별 구매 금액, 횟수 등 농식품 소비 정보를 망라하고 있다. 
 
소비자 패널이 가계부에 부착한 영수증 목록을 토대로 자료를 조사해 정확도가 높으며, 특히 품목을 세분화해 연도나 시기, 계절에 따른 농식품 구매 성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쌀은 백미, 찹쌀, 현미, 흑미 등 13개 소분류로 세분화해 전체 구매량과 상하반기, 월간 구매량 등을 제공, 시대 흐름에 따른 소비 동향을 알 수 있다. 

농식품 소비 정보 DB는 농진청 농업기술정보 포털사이트 ‘농사로’에 접속, ‘농업경영-농식품소비트렌드-구매변화 조회’에서 15일부터 누구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농진청은 학계, 산업계 등을 주축으로 ‘농식품소비연구포럼’을 15일 발족하고 농식품 소비 정보 DB의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 농식품 소비 정보 DB를 활용한 일자리 창출, 창업 지원, 상품 개발 및 현안 분석 등 다양한 연계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림청, 통계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업,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