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CDP Korea 기후변화 대응ㆍ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풀무원 홍은기 ESH실 실장(사진 가운데)이 ‘Water 우수상’을 받은 후 장지인 CDP 한국위원회 위원장(오른쪽), 양춘승 CDP 한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왼쪽)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풀무원<br>
‘2023 CDP Korea 기후변화 대응ㆍ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풀무원 홍은기 ESH실 실장(사진 가운데)이 ‘Water 우수상’을 받은 후 장지인 CDP 한국위원회 위원장(오른쪽), 양춘승 CDP 한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왼쪽)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풀무원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13일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한국위원회가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개최한 ‘2023 CDP Korea 기후변화 대응ㆍ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물 안정성 대응 리더 기업으로 인정받아 Water 우수상을 받았다.

풀무원의 CDP Water 우수상 수상은 2021년 CDP 평가에 이어 두 번째로, 풀무원은 앞서 공개된 2023 CDP 글로벌 평가 물 경영 부분에서도 글로벌 및 아시아, 같은 식품업계(F&B) 평균인 ‘인식(Awareness) C’ 등급보다 높은 ‘리더십(Leadership) A-’를 받았으며, 2018년과 2021년에도 ‘리더십(Leadership) A-’를 받은 바 있다. 2023 CDP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평가에서는 ‘경영(Management) B’를 받았다.

CDP는 전 세계 금융투자기관이 주도해 주요 상장 혹은 비상장 기업에 기후변화, 물 안정성, 산림자원, 생물다양성 등 환경 관련 경영정보 공개를 요청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이자, 영국 소재 글로벌 비영리 기관의 명칭이다. CDP는 매년 기업들이 공개한 정보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발간하고, 전 세계 금융기관이 기업 투자와 대출 등 의사결정에 의미 있는 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풀무원은 물 경영 부문에서 특히 물 관련 정책과 리스크 대응, 용수 절감, 수질오염물질 관리, 공급망 관리 등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은 물 리스크가 식품사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높다고 판단, 국내외 사업장과 물류, 서비스, 원료 산지, 협력 기업에 이르기까지 물 리스크 평가를 실시, 관리하고 있다.  

또, 물 사용량이 많은 식품업 특성상 제조단계에서 용수 감축을 위해 공정 개선은 물론, 공정수 재사용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2022년 국내 제조 부문 용수 사용량을 2021년보다 16만2000톤 줄였다.

이와 함께 수자원 보호를 위해 충북 음성과 전북 무주, 중국 북경, 미국 플러턴(Fullerton), 길로이 (Gilroy) 등 공장에 폐수 처리 시설을 증설,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외에 풀무원은 기후변화 대응 부문에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 에너지 효율 개선, 친환경 차량 도입, 지속가능 원료 사용을 실천하고 있다.

풀무원 홍은기 ESH실 실장(상무)은 “글로벌 수준에 발맞춘 선제적인 환경 경영 목표 수립과 전략 실행 역량을 인정받아 CDP 평가에서 우수기업에 선정됐다”며, “풀무원은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 미션을 바탕으로 친환경 케어 전략을 바탕으로 물 사용 절감, 신재생에너지 사용 등 환경경영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