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길거리 음식, 분식 메뉴 총망라
글로벌 수요 반영, 라인업 지속 확대 예정

대상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의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Korean Street Food)’ 라인. 사진=대상
대상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의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Korean Street Food)’ 라인. 사진=대상

대상의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는 우리나라 인기 길거리 음식과 대표 분식 메뉴를 총망라한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Korean Street Food)’ 라인을 론칭했다.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에 힘입어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에는 김밥, 떡볶이, 핫도그 등 한국 길거리 음식이 화제를 모으며 글로벌 수요 역시 급증하고 있다.

실제 대상 오푸드 떡볶이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약 4.7배 증가했으며, 미국 대형 슈퍼마켓 체인 크로거와 아마존에 입점하는 등 판로도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특히, 아마존에서는 오푸드 HMR 떡볶이 제품이 떡 부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베스트 초이스’에 선정되기도 했다.

대상은 “떡볶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K-분식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라인을 통해 K-푸드 영토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는 간편 식사류와 디저트류 두 가지 카테고리로 선보인다. 식사류는 기존에 판매 중인 만두, 떡볶이, 김말이, 어묵바에 김밥, 핫도그, 전 등 3개 품목을 늘린 7개 품목(총 20종), 디저트류는 기존 판매되는 호떡, 붕어빵, 호두과자에 이어 신제품 곡물스낵까지 4개 품목(총 8종)으로 운영된다.

대상은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라인 11개 품목을 앞세워 북미, 유럽 등 주요 서구권 시장을 중심으로 K-푸드 외연을 확장할 계획이다.

현지 에스닉 마켓과 온라인 채널 입점을 시작으로 향후 메인스트림 채널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가장 힘을 쏟는 품목은 미국에 ‘K-김밥 대란’을 몰고 왔던 김밥으로,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를 고려해 야채, 매콤어묵, 잡채 등 3종으로 선보이며, 밥 양은 줄이고 속재료를 든든히 넣어 아삭한 식감을 살렸다.

떡볶이는 기존 판매 중인 뇨끼 떡볶이 외에 현지 입맛을 고려해 다양한 맛과 형태로 선보인다. 가운데가 비어 소스가 잘 배어드는 팬네 파스타에서 착안한 ‘국물 구멍 떡볶이’, 외국인 관광객이 자주 찾는 광장시장의 두꺼운 스타일 ‘왕가래떡 국물 떡볶이’ 등 2종이다.

한국의 핫도그는 엄밀히 말하면 ‘콘도그(corn dog)’로 막대기에 소시지를 꽂고 밀가루 반죽을 감싸 튀긴 형태로, 대상은 최근 한국식 핫도그의 글로벌 인기가 높아지면서 바삭하고 쫄깃한 스타일의 핫도그를 선보였다.

대상 이경애 식품글로벌BU장은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K-분식의 인기와 글로벌 고객 수요를 적극 반영해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라인 론칭과 함께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전 세계인들의 입맛과 니즈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 글로벌 K-푸드 시장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