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안정적인 과일 생산을 위해 과수생육관리협의체 3월 점검회의를 7일 개최, 과수 생육상태와 관리상황을 점검하고, 관계기관에 빈틈없는 대응을 요청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봄 유래없는 저온 피해와 탄저병 등으로 과일 생산량이 크게 감소함에 따라 올해 선제적으로 나무 상태를 철저히 관리하기 위해 지난 1월 농촌진흥청, 주산지 지자체, 농협, 품목 자조금단체 등이 참여하는 과수생육관리협의체를 구성, 운영 중이다.

농식품부는 협의체를 통해 과일 주산지를 대상으로 냉해 예방 약제 공급계획 수립, 냉해 방지 등 재해 예방시설 수요 조사ㆍ대상자 선정, 과수 화상병 궤양 제거 등을 완료하고, 매주 기상상황과 품목별 발아ㆍ개화 시기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농식품부 박수진 식량정책실장 주재로 열린 이번 점검회의에서는 현재 기상 및 생육 동향과 지역별ㆍ과종별 냉해 예방 약제 적정 살포시기 등을 공유하고, 지자체의 관리상황을 점검했다. 또, 농가 대응요령과 함께 이를 농가에 효과적으로 전파할 교육ㆍ홍보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박수진 식량정책실장은 “올해 생육관리가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며, 사과ㆍ배의 꽃눈이 움트기 시작하는 3월 중순 이전까지 약제 공급을 완료해 적기에 약제가 살포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달라”고 참석기관에 독려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