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온라인쇼핑몰ㆍSNS 게시물 집중 점검 결과

‘키 성장’, ‘키 촉진’, ‘키 영양제’ 등 부당광고 주요 적발 사례. 식약처 제공<br>
‘키 성장’, ‘키 촉진’, ‘키 영양제’ 등 부당광고 주요 적발 사례. 식약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온라인쇼핑몰과 SNS에서 ‘키 성장’, ‘키 촉진’, ‘키 영양제’ 등으로 광고하며 식품 등을 판매하는 온라인 게시물을 집중 점검, 식품 등의 표시ㆍ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259건을 적발했다고 7일 밝혔다.

식약처는 최근 자녀의 키 성장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식품이 어린이 키 성장에 효능ㆍ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등 부당광고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에서 키 성장 관련 부당광고로 식품ㆍ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거나 공동구매를 유도하는 사례가 있어 온라인쇼핑몰뿐만 아니라 SNS 게시물까지 점검했다.

주요 위반 내용은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ㆍ혼동시키는 광고(192건, 74.1%) △신체조직의 기능ㆍ작용ㆍ효능 등에 대해 표현한 거짓ㆍ과장 광고(45건, 17.4%) △일반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ㆍ혼동시키는 광고(14건, 5.4%) △질병 예방ㆍ치료에 대한 효능ㆍ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인ㆍ혼동시키는 광고(4건, 1.5%) △건강기능식품임에도 심의받은 내용과 다른 광고(3건, 1.2%) △구매후기 또는 체험기 등을 이용해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1건, 0.4%)다.

식약처는 “해당 게시물들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하고,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며,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 만드는 부당광고가 다수 적발된 만큼온라인 상에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에는 제품에 표시된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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