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이용실태 등 조사 결과

소비자원 제공
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 이용실태 등을 조사한 결과, 결제ㆍ환불 관련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고, 매장 이용과 관련해 출입 관리를 위한 보안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지난해 8~9월 수도권 및 충청권 소재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 30곳을 대상으로 키오스크 운영, 이용약관, 시설 보안 등 실태를 조사했으며, 10~11월에는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이용 경험이 있는 초ㆍ중ㆍ고생 900명을 대상으로 판매품목, 키오스크, 이용약관, 시설 보안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최근 3년간(2021~2023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 관련 상담 건수는 45건이었으며, 불만 유형은 키오스크 오류로 결제가 되지 않거나(결제 오류), 거스름돈이 환급되지 않는 경우(환불),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이 판매된 경우(품질)가 각 24.4%(11건)로 가장 많았다.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초ㆍ중ㆍ고생 900명에게 이용실태를 설문한 결과, 주로 학교 근처(74.1%) 판매점을 이용하고, 초ㆍ중학생은 오후 3~6시, 고등학생은 오후 6~9시에 가장 많이 이용했다.

키오스크 이용 중 불편했던 경험에 대해서는 17.3%(156명)가 불편을 경험했고, 불편 사유로는 ‘상품의 바코드 인식이 불량해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53.8%(84명)로 가장 높았다.

조사대상 30곳의 매장 내 고지된 손해배상 관련 약관을 조사한 결과, 73.3%(22곳)는 절도 등 범죄 발생 시 배상금액을 고지하지 않았고, 26.7%(8곳)는 배상금액을 최소 30배에서 최대 100배로 정하고 있어 매장마다 달랐다. 판매점 내 고지하고 있는 손해배상 관련 안내가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한 청소년은 50.8%(457명)였다.

조사대상 판매점 모두 영업시간 제한 없이 24시간 운영했고, 출입에 아무런 제한이 없었다. 

소비자원은 국내 주요 무인 편의점이 이용자 개인 신용카드 또는 QR 인증 후 출입을 허용하는 것처럼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도 출입 관련 보안 장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사대상 중 3곳(10.0%)은 무인 매장 내 CCTV를 설치ㆍ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 관련 법률에 따른 안내문을 설치하지 않아 개선이 필요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대상 사업자에게 이용자 출입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인증 설비 도입 등을 권고하는 한편, 청소년에게 무인 점포 이용에 대한 주의사항 교육과 정보 제공을 강화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