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뚜레쥬르 매장. 사진=CJ푸드빌<br>
인도네시아 뚜레쥬르 매장. 사진=CJ푸드빌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최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근 반둥지역에 신규 매장을 오픈하며 전체 매장 수가 60개를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뚜레쥬르는 지난해 4분기부터 현재까지 ‘수마르콘몰 반둥점’, ‘빈따로 익스체인지점’ 등 8개 매장을 오픈하는 등 출점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뚜레쥬르는 2011년 인도네시아에 처음 진출한 이후 수도인 자카르타 위주로 매장을 늘려왔다. 초기에는 자카르타 동서남북 거점에 매장을 두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왔으며, 점차 진출 지역을 확대했다. 

현재는 자카르타, 땅그랑, 브까시, 반둥, 발리, 메단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전역에 걸쳐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외형 확장과 함께 수익성도 개선됐다. CJ푸드빌 인도네시아 법인은 2022년 매출이 전년보다 71%, 영업이익은 740% 상승하는 등 현지 진출 이래 최대치의 흑자를 달성했으며, 지난해에도 순항해 전년보다 더 큰 폭의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같은 성장세는 ‘프리미엄 베이커리’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현지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인도네시아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양산빵 위주의 현지 베이커리와 달리 매장에서 갓 구운 신선함을 강조한 뚜레쥬르가 고급 베이커리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2019년에는 인도네시아에서 할랄(HALAL) 인증을 받아 전 매장에서 할랄 인증 제품만 판매하며 무슬림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젊은 층이 두터운 인구 특성을 반영, 비주얼을 살린 현지화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지금까지 쌓아온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으면서 기존보다 빠른 속도로 출점이 이뤄지고 있다”며, “인도네시아를 필두로 아시아 시장에서도 프리미엄 K-베이커리로서 뚜레쥬르의 경쟁력을 알리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