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시장 점유율 68% 돌파
‘서리태흑미밥’ㆍ‘혼합잡곡밥’ 출시, 건강기능식품 인증 ‘식후혈당밥’ 판매 확대

CJ제일제당 ‘햇반’의 지난해 매출이&nbsp;8503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사진=CJ제일제당<br>
CJ제일제당 ‘햇반’의 지난해 매출이 8503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햇반’의 지난해 매출(국내+해외)이 소비자가 환산 기준 8503억원으로 전년보다 4.3% 증가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햇반의 지난해 국내 매출은 전년보다 1.4%, 해외 매출은 21% 증가했으며, 특히 4분기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9%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햇반의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은 닐슨코리아 기준 68%로, 전년보다 1.8%p 확대됐으며, 최근 3년 사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대표 제품인 ‘햇반 백미’의 시장 점유율은 66.4%로, 전년보다 3.4%p 상승하며 시장 지위를 계속 높여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햇반 성장세 원인으로 △건강 트렌드에 맞춰 차별화된 기술로 구현한 ‘웰니스(Wellness) 카테고리’의 활약 △온라인 유통 경로 다각화 노력 △글로벌 성장을 꼽았다.

햇반 곤약밥과 솥반을 앞세운 웰니스 카테고리는 지난해 전년보다 2배 이상의 매출 신장율을 보였다. 햇반 곤약밥은 칼로리가 낮은 곤약의 찰진 식감을 살리면서 천지향미(米)로 구수한 향을 더해 소비자 사이에서 맛과 영양을 고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솥밥 원리를 구현한 진공가압 기술로 만든 햇반솥반도 다양한 메뉴 구성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 온라인 유통 경로 다각화 노력도 성과로 가시화됐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네이버에서 햇반 거래액은 391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가량 늘었다. 쌀의 날(8월 18일)을 맞아 네이버와 개최한 햇반 기획전에서는 행사 첫날 평소보다 9배 가까이 많은 매출을 올렸다. 

컬리와 함께 만든 ‘향긋한 골든퀸쌀밥’은 출시 3주 만에 초도물량이 완판됐으며, 마켓컬리 누적 판매량 6만7000세트(지난해 12월 말 기준)를 넘어섰다. 

신세계 유통 3사(이마트ㆍSSG닷컴ㆍG마켓)에는 ‘환경을 생각한 햇반’을 선론칭했으며, 배달의민족의 B마트 등 퀵커머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햇반을 평균 30분 안팎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CJ제일제당 자사몰인 CJ더마켓의 햇반 매출도 급증했다. 지난해 CJ더마켓의 햇반 매출은 238억원으로, 전년보다 79% 늘었다. 

햇반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미국 코스트코 등 메인 스트림 경로에서 백미밥 매출은 전년보다 25%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글로벌 기업의 즉석밥 제품보다 우수한 맛 품질로 해외 소비자들에게 높은 점수를 얻으며 재구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웰니스 카테고리 대형화 등을 통한 ‘햇반의 집밥화’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집밥 선호도는 높으나 기술력 한계로 상품화가 어려웠던 ‘서리태흑미밥’, ‘혼합잡곡밥’ 등을 출시하는 한편, 최초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받은 ‘식후혈당밥’(식후혈당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 등 판매를 보다 확대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임동혁 Processed Rice Biz 담당은 “햇반이 갖고 있는 온리원(OnlyOne) 경쟁력으로 우호적이지 않은 시장 환경을 충분히 극복했다”면서, “햇반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맛 품질로 끊임없이 진화하며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