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포천 가농바이오 방문, 축산스마트팜 운영 현황 점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오른쪽)이 가농바이오의&nbsp;축산스마트팜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농식품부<br>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오른쪽)이 가농바이오의 축산스마트팜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3일 포천 소재 지능형 산란계 농장을 방문, 축산스마트팜 운영 현황과 성과 등을 점검하고, 우수사례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에 방문한 가농바이오은 8개 사육동에서 어미닭 등 160만 마리를 기르며 하루 평균 90만개의 계란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축산데이터와 연계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활용, 사육 환경과 사료 제공량을 원격 정밀제어해 연 평균 15억원의 사료비를 감축하고, 생산된 계란의 이송ㆍ검사ㆍ분류ㆍ세척 과정을 자동화해 관련 노동력의 75%를 절감하고 있다.  

송 장관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최첨단 축산스마트팜인 가농바이오는 향후 축산업이 나아가야 할 우수 혁신사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가농바이오가 구축한 전염원(사람, 사료ㆍ분뇨 차량)별 촘촘한 방역관리체계는 최근 가축질병 확산이 우려되는 시기의 모범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재국 가농바이오 대표는 “축산악취, 가축질병 등 축산 현안을 해결하고, 청년농의 축산업 진입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축산스마트팜 활성화가 불가피하다”며, △산란계 수급안정을 위한 사육시설 기준 완화 △가축사육제한구역 완화 등 축사 신축 인ㆍ허가 개선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송 장관은 “가축방역의 효율성과 계란 수급안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사육 시설 규제 개선 방안과 함께 축산업에 대한 안정적 투자는 물론 농촌 정주여건의 조화로운 발전에 필요한 농촌공간재구조화법상 축산지구 지정 및 그 활성화 방안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 장관은 “가농바이오는 축적한 축산스마트팜의 운영 노하우를 타 농장에도 확산, 우리 축산업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이 한 단계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