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사장 임경숙)은 오는 3월 4일부터 27일까지 해외에 위치한 한식당을 대상으로 2024년 해외 우수 한식당 지정 신청을 받는다.

해외 우수 한식당 지정사업은 한식진흥법 제15조에 따라 한식의 품질 향상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마련됐으며,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뉴욕, 파리, 도쿄에 위치한 13곳의 한식당이 우수 한식당으로 지정됐다. 

올해는 지정 도시를 뉴욕, 파리, 도쿄 외에도 런던까지 포함, 총 4개 미식 도시에 있는 한식당을 대상으로 우수 한식당 접수를 받는다. 우수 한식당으로 선정되면 해외 우수 한식당 지정서와 지정 표시 현판을 제작, 수여하며, 식당 홍보는 물론 국산 식재료 구매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신청 필수 자격 요건은 △최근 3년간 해당 국가에서 한식당을 경영하며 △주 메뉴를 기준으로 한식이 전체 메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60% 이상이고 △최근 2년간 해당 국가의 위생 기준을 위반한 경우가 없어야 한다.

서류 심사와 현장 심사를 거치며, 현장 심사 단계에서는 △한식의 품질과 서비스 △위생관리 실태 △식당의 외관, 정리정돈 및 안내 실태 △한식 확산 실태 등 상위 항목에 따른 21가지 세부기준을 평가한다. 

해당 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와 접수 방법은 한식포털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