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류 매출 비중 2019년 54.0%서 지난해 56.6%로 증가

CU는 최근 5개년간 식품류 매출 비중이 2019년 54.0%에서 코로나19가 유행이던 2020년 53.2%로 다소 감소했다가 엔데믹 이후 2021년 54.9%, 2022년 55.6%, 2023년 56.8%로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사진=CU<br>
CU는 최근 5개년간 식품류 매출 비중이 2019년 54.0%에서 코로나19가 유행이던 2020년 53.2%로 다소 감소했다가 엔데믹 이후 2021년 54.9%, 2022년 55.6%, 2023년 56.8%로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사진=CU

편의점 CU의 지난 해 기준 식품류 매출 비중은 56.8%로 최근 5개년간 식품류 매출 비중이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다.

CU는 최근 5개년간 식품류 매출 비중은 2019년 54.0%에서 코로나19가 유행이던 2020년 53.2%로 다소 감소했다가 엔데믹 이후 2021년 54.9%, 2022년 55.6%, 2023년 56.8%로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라고 19일 밝혔다.

반면, 담배 매출 비중은 2019년 40.1%, 2020년 40.8%로 계속해서 40%대를 유지했으나, 이후 2021년 39.5%, 2022년 37.8%, 2023년 37.3%까지 떨어지며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식품류와 담배의 매출 비중을 5년 전과 비교하면, 이들의 차이는 2019년 13.9%p에서 지난해 19.5%p로 격차가 더 벌어졌다.

CU는 급변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점포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한 상품 운영 전략이 성공을 거둔데 따른 변화로 분석했다.

CU는 고물가 시대에 맞춰 초특가 PB인 ‘득템’ 시리즈를 출시, 약 2년 동안 2300만개 판매고를 올리며 장보기 수요를 흡수했으며, 작년부터 쌀, 채소, 과일, 정육, 수산 등 주로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던 식재료까지 상품 영역을 확장했다. 최근에는 컬리와 손잡고 장보기 특화 편의점을 열어 근거리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연세우유 크림빵’ 등 메가 히트 상품도 이러한 상품 변화를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해당 상품은 올 초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개를 넘어섰다. 이는 우리나라 전 국민이 한 번씩 먹은 양으로, 1분에 약 47개씩 팔린 셈이다.

또한, CU는 런치플레이션에 맞춰 ‘백종원’, ‘The건강식단’, ‘놀라운’ 시리즈 등을 선보이고 RTD 하이볼, 건강 스낵과 저당 아이스크림, 해외 직소싱 상품, 즉석 원두커피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CU는 올해도 상품 혁신을 주요 경영전략 중 하나로 앞세우고 연초부터 ‘전문가와 맛있는 맛남’이라는 슬로건 아래 각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 상품을 개발, 선보이고 있다. 커피는 박이추 바리스타, 간편식은 백종원 요리연구가, 가공식품은 여경옥 셰프, 빵은 송영광 명장, 술은 손석호 바텐더와 손잡았다.

이와 함께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1000원짜리 가성비 삼각김밥과 업계 최저가 컵라면인 880 육개장 라면을 출시했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 진영호 상품본부장은 “구매 고객이 고정적인 담배보다 추가 수요를 지속 창출할 수 있는 식품류의 상품 경쟁력을 높여 매출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우수한 품질과 트렌디한 차별화 상품 출시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점포 매출 성장과 수익성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