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ㆍ오프라인 판촉 지원…가루쌀 제품 소비자 접점 확대

가루쌀 조곡과 현미, 백미. 사진=식품저널DB
가루쌀 조곡과 현미, 백미. 사진=식품저널DB

농협식품, 하림산업, 미듬영농조합법인, 라이스베이커리, 브레드세븐, 홍윤베이커리, 플래티넘 맥주 등 7개 업체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의 가루쌀 제품화 판로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농식품부는 가루쌀 수요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작년부터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가루쌀 제품화 지원사업을 전개했고, 10개 업체가 면류, 빵류, 제과류, 프리믹스 등 다양한 품목군에서 총 47종의 가루쌀 신제품을 출시했다.

올해는 가루쌀 제품화 지원사업 대상자를 외식기업으로까지 넓히고, 작년에 가루쌀 제품을 개발한 식품기업과 기존의 가루쌀을 활용하던 업체를 대상으로 처음으로 판로 지원사업을 통해 판매 촉진을 지원한다.

사업 공모 기간(1.12~26) 동안 19개 업체가 판로 지원사업을 신청했고, 업체별로 수립한 가루쌀 제품 판매ㆍ홍보 계획을 토대로 계획의 타당성, 가루쌀 제품 양산화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7개 업체를 선정했다.

가루쌀 라면을 출시했던 하림산업과 함께 미듬영농조합법인, 라이스베이커리, 브레드세븐, 홍윤베이커리, 플래티넘 맥주, 농협식품이 올해 판로 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됐으며, 판매 지원 예정인 가루쌀 제품은 면류(하림산업), 빵류(미듬영농조합법인, 라이스베이커리, 브레드세븐, 홍윤베이커리), 주류(플래티넘 맥주), 제과류(농협식품)이다. 

향후 판로 지원사업을 통해 각 제품의 판매기획전, 온ㆍ오프라인 광고, 실시간 방송판매(라이브 커머스) 제작ㆍ방영비, 온라인 판매 판촉활동 등을 돕는다.

이번 판로 지원사업을 통해 하림산업은 소비자 평가에서 받았던 소화가 잘된다는 장점을 살려 소비자들의 ‘건강한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고, 제과ㆍ제빵업체는 가루쌀 전용 매대 설치, 지역축제 등과 연계해 가루쌀 빵ㆍ과자 소비자 체험을 진행하며, 주류업체인 ‘플래티넘 맥주’는 SNS에 익숙한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가루쌀 맥주 시음행사 등을 열어 가루쌀 제품에 대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최명철 식량정책관은 “정부는 쌀 적정 생산과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해 작년부터 식품기업을 지원, 다양한 가루쌀 제품을 개발했다”면서, “올해는 전문 생산단지에서 생산된 균일한 품질의 가루쌀 원료를 식품기업에서 활용할 예정이며, 출시된 가루쌀 제품의 의미있는 판매 성과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요즘, 소비자 분들도 가루쌀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시고 애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