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29조4722억원으로 사상 최대였으나, 469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고 14일 밝혔다. 연결 기준 4분기 매출은 7조3561억원, 영업손실은 855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손실 주요인은 신세계건설의 실적 부진에 따른 것으로 공사 원가 상승,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분양실적 부진, 예상되는 미래 손실의 선반영으로 전년보다 1757억원 늘어난 187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이마트의 별도 기준 연간 매출은 16조5500억원, 영업이익은 1880억원이며 4분기 매출은 4조6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이었다.

G마켓은 지난해 4분기에 8개 분기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 올해 G마켓과 SSG닷컴은 EBITDA 흑자 달성을 위한 수익성 개선 작업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오프라인 주요 자회사들은 엔데믹 이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연간 기준 스타벅스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 효과에 힘입어 전년보다 174억원 늘어난 1398억원의 영업이익을,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사업 수요 증가와 사업 효율성 향상으로 전년보다 58억원 늘어난 264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상승과 리테일사업 호조로 181억원 늘어난 403억원의 영업이익을,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주요 매장의 방문객 증가로 120억원 늘어난 16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한편, 이마트는 올해 연결 기준 매출을 전년보다 2.8% 신장한 30조3000억원, 별도 기준 매출은 1.5% 신장한 16조8000억원으로 전망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 이마트24, 이마트에브리데이 등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 시너지가 본격화 되고, 온라인 사업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어 올 연말 사상 첫 연매출 30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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