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찌꺼기서 추출한 바이오슈가, 김치미생물로 발효, 젖산으로 전환

커피 찌꺼기 순환자원화 공정 모식도. 세계김치연구소 제공<br>
커피 찌꺼기 순환자원화 공정 모식도. 세계김치연구소 제공

김치미생물을 활용해 폐기물을 유용자원으로 전환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 발효조절기술연구단 김호명 박사 연구팀은 생물학적 전환 방법을 통해 커피 찌꺼기로부터 바이오슈가를 추출하고, 이를 김치미생물 발효를 통해 고수율의 젖산으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바이오슈가는 바이오매스 유래 당 성분으로 바이오 화학제품의 기초 원료가 된다.

김호명 박사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배추 겉잎, 무 껍질 등 김치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에도 적용 가능할 전망이며, 부산물을 순환자원으로 활용함으로써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연간 100억원으로 추정되는 김치 가공 부산물 처리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종균의 생산단가 절감을 위해 김치 가공 부산물을 특화배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며, 이를 통해 생산 단가를 기존보다 1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장해춘 소장은 “이번 연구는 폐기물 자원화를 통해 김치미생물 발효를 위한 배지 성분으로 활용, 높은 수율의 유용자원 생산기술을 확보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김치산업계가 탄소중립과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식품 부산물을 고부가가치 소재로 업사이클링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환경기술 분야 국제 학술지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IF 9.8)’ 2024년 2월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