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8개국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 자료집<br>
중남미 8개국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 자료집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은 우리나라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했거나 추진 중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중남미 국가의 식품 안전관리 정책 정보를 담은 ‘중남미 8개국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 자료집’을 제작ㆍ배포한다.

이번 자료집은 아르헨티나, 브라질,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멕시코, 파라과이, 페루 등 중남미로 식품을 수출하는데 관심있는 우리나라의 업계 관계자들에게 수출 관련 현지 정보를 제공, 해외 시장 진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으며, 각국 언어(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 원본과 번역본을 함께 담았다.

식약처는 중남미 국가에 식품 안전관리 노하우를 전수, 수출입 상대국의 식품안전체계 선진화에 기여하고, 국내 식품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작년부터 ‘중남미 수출입 식품안전관리 역량강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작년 10월 △중남미 8개국의 식품안전 규제기관 공무원 대상 초청 연수 △브라질 공무원 대상 현지 연수를 진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이번에 국내 수출업계 대상 자료집을 제작, 배포한다.

자료집은 작년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남미 국가 관계자들이 자국의 식품 안전관리 제도 등을 소개한 자료를 한 데 모은 것으로, 초청 연수에서 중남미 8개국이 발표한 △각국의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 규제 정보와 8개국 중 현지 연수를 처음으로 진행한 △브라질의 수출입 절차ㆍ검사 및 식품 분야별 산업 현황 등의 내용을 포함했다.

자료집 세부내용은 식약처와 해썹인증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2027년까지 추진 예정인 중남미 수출입 식품안전관리 역량강화 사업에서 수집되는 중남미 국가의 식품안전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