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소비자 700명 대상 설 농식품 구매 특성 조사 결과

설을 앞두고 소비자들은 가족에게 줄 3~5만원대 과일을 구매할 의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물과 농산물은 ‘가격’, 축산물은 ‘품질’을 보고 구매처를 결정한다고 답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19~20일 수도권 소비자 패널 7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4년 설 농식품 구매 특성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보다 선물 구매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소비자의 89%는 가족 선물을 구매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선물 예정 품목은 농식품이 많았고, 3∼5만원대(25.7%) 과일 선물을 가장 선호했다.

지인에게 선물하겠다고 의향을 밝힌 소비자는 53% 수준이었으며, 선물 비용은 3만원 미만(32.1%)을 가장 많이 꼽았다.
 
선물용 농식품 구매 장소는 대형마트(38%), 온라인(35%), 전문점(8%) 순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 비중이 높았지만, 온라인을 이용하겠다는 응답자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자가소비용 농산물 구매처는 대형마트(49%), 전통시장(25%), 동네 슈퍼(15%) 순으로 조사됐다. 축산물은 대형마트(44%), 전문점(28%), 전통시장(10%) 순으로 나타나 다소 다른 양상을 보였다.

설에 많이 구매하는 과일은 차례상에 올라가는 사과(27%), 배(21%), 귤(16%)이 차지했다. 축산물은 국내산 쇠고기 국거리용(21%), 국내산 쇠고기 갈비ㆍ찜용(11%), 외국산 쇠고기 갈비ㆍ찜용(10%) 등 순으로 많이 구매했다.

소비자들은 과일 가격 상승에 따른 지출 부담을 상대적으로 크게 느꼈으며, 실제로 과일 구매량 감소(43.9%), 상대적으로 저렴한 못난이 과일 구매(23.6%) 등의 구매행동으로 이어졌다.

차례용 과일을 구매할 때는 여전히 크기를 우선시하지만, 예년과 달리 구매 개수는 줄이는 양상을 보였으며, 육류 역시 예년 명절과 같이 부위와 원산지 위주로 고르지만, 음식의 양은 줄이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농진청은 이번 설 농식품 구매 특성 조사 결과로 미루어 생산자는 가격 부담이 큰 과일을 소규모 실속형으로 포장하고, 유통업체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안정적인 다른 과일과 사과, 배를 혼합선물 세트로 구성, 구매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