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죽전휴게소ㆍ로봇 조리 음식점 방문, 무인 조리형 자판기 운영 실태 점검

오유경 식약처장이 서울 강남구 소재 일반음식점 '알엔'에서 로봇이 조리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강봉조 기자
오유경 식약처장이 서울 강남구 소재 일반음식점 '알엔'에서 로봇이 조리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강봉조 기자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24일 무인 조리형 자판기가 설치된 죽전휴게소(안양 소재)를 방문,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이어 로봇을 활용해 음식을 조리하는 일반음식점 알엔(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자판기ㆍ조리로봇 제조업체 등과 간담회를 갖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오 처장은 죽전휴게소에서 로봇이 조리하는 커피ㆍ라면ㆍ솜사탕 자판기 등을 둘러보고, 관리자로부터 위생ㆍ안전 관리방법과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식약처는 지난해 6월 발표한 ‘식의약 규제혁신 2.0 과제’의 일환으로 현행 식품자동판매기 영업 범위에 음식 조리를 포함하는 내용의 규제개선 과제를 추진(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입법예고 완료, ~’23.10)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향후 규제 개선으로 식품자동 조리ㆍ판매기 영업이 신설되면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다양한 조리식품 자판기를 설치할 수 있어, 이용객들이 야간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업자의 매출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 처장은 “식품자동 조리ㆍ판매기 영업은 사람이 매장에 상주하지 않는 것을 감안해 보다 철저하게 위생ㆍ안전을 관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오 처장은 죽전휴게소에 이어 방문한 알엔에서 로봇을 이용한 치킨, 파스타 조리 현장을 둘러보고, 자판기 제조업체, 조리로봇 제조 스타트업, 무인카페 운영업체 등 6개 업체(로보아르테, 엑스와이지, 크레오코리아, 동구전자, 이마트24, 풀무원)로부터 식품 매장에서 로봇을 이용할 때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업체 관계자는 “로봇이 조리하는 음식점이 소비자들에게 다소 생소해 식품안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있는 것 같다”며, “정부에서 로봇이 조리하는 음식점에 대해 위생 인증을 해준다면 로봇 관련 산업 활성화와 관련 제품 수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건의했다.

오 처장은 “무인 매장, 조리로봇을 활용한 음식점 등 신산업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현장 의견을 반영, 합리적으로 규제를 개선해 안전한 식품을 국민에게 제공하고 관련 산업은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 소재 일반음식점 알엔에서 로봇이 조리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있는 오유경 식약처장(오른쪽).
서울 강남구 소재 일반음식점 알엔에서 로봇이 조리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있는 오유경 식약처장(오른쪽).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