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심 해외 시장 공략 박차
국내, 모든 일상을 함께하는 대표 라면 마케팅 나서

농심 ‘신라면’의 지난해 국내외 매출액이 1조2100억원으로 전년보다 14% 성장하며 사상 최대를 달성했다. 지난해 판매량은 16억6000만개로, 전 세계에서 1초에 53개씩 판매된 셈이다. 1986년 출시 이후 2023년까지 누적 매출액은 17조5100억원, 누적 판매량은 약 386억 개로 집계됐다.

농심은 “1991년부터 2023년까지 33년 간 국내 라면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신라면은 최근 해외를 중심으로 한 성장세가 더욱 돋보인다”면서, “2021년 해외 매출이 국내를 뛰어넘은 데 이어, 2022년 첫 1조원 매출을 돌파했고, 2023년 국내외 영업 호조세가 지속되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등 의미 있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농심은 앞으로도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국내에서는 모든 일상을 함께하는 대표 라면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라면 브랜드로서 신라면의 성과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미국 법인의 신라면 매출은 전년보다 19% 증가하며 신라면 해외 매출 증가분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2022년 5월 가동을 시작한 미국 제2공장의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신라면 홍보와 마케팅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한 것이 실제 매출 상승으로 나타나는 선순환 효과를 거뒀다는 분석이다.

일본, 호주, 베트남 법인의 신라면 매출은 전년보다 각각 19%, 26%, 58% 성장하며 힘을 보탰다. 일본 법인은 편의점 채널 중심으로 전개한 신라면 용기면 판매 확대 전략이 주효했으며, 특히 신라면볶음면이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호주 법인은 현지 대형 유통채널 직거래를 통한 입점을 확대하고 시드니에서 신라면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고객 체험 마케팅을 강화했다. 베트남 법인은 하노이, 호찌민 등 핵심 대도시권과 관광지역 특색에 맞춘 영업전략, 온라인 및 플래그십 스토어 운영을 통한 홍보로 소비자 구매를 유도하며 매출 성장을 이뤘다. 

지난해 신라면 국내 매출은 5000억원으로 전년보다 14% 증가했다.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라면 수요가 늘며 대표 라면인 신라면 매출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지난해 8월 출시한 ‘신라면 더 레드’가 인기를 얻으며 국내 신라면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농심은 올해도 국내외 신라면 영업과 마케팅을 강화하며 성과를 이어갈 계획이다.

미국 법인은 라틴 시장 공략에 나서, 라틴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맛을 구현한 신제품으로 라틴 소비자 비중이 높은 텍사스, 캘리포니아 지역을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1억3000만 인구의 멕시코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11월 태국에서 출시한 ‘신라면 똠얌’과 같이 각국의 소비자 기호를 고려한 라인업을 확장, 프리미엄 브랜드 지위를 공고히 하고, 현지 직거래 비중 확대 등 영업망을 정비해 꾸준한 성장을 위한 내실도 다져갈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다양한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는 동시에, 새로운 TV광고를 통해 국내 대표 라면 이미지를 강화한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은 해외 매출 비중이 60%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브랜드로서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며, “1986년 신라면 출시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보내주신 국내 소비자 분들의 사랑을 동력으로 해외에서 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대표 라면이 될 수 있도록 올해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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