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현장 기술지원반 연중 운영

농촌진흥청은 밀ㆍ콩 자급률 달성을 위해 올해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현장 기술지원반을 운영해 재배, 병해충, 기상재해 대응 등 기술 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진=식품저널DB
농촌진흥청은 밀ㆍ콩 자급률 달성을 위해 올해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현장 기술지원반을 운영해 재배, 병해충, 기상재해 대응 등 기술 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진=식품저널DB

정부는 2027년까지 식량 자급률 55.5% 달성을 목표로, 밀 자급률은 8%, 콩은 43.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육성 밀ㆍ콩 신품종 확산은 물론, 기상재해에 대응한 안정생산 기술 지원, 고품질 원료곡 생산단지 육성 등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밀ㆍ콩 자급률 달성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현장 기술지원반을 운영해 재배, 병해충, 기상재해 대응 등 기술 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먼저, 2024년 밀ㆍ콩 분야 신기술 보급사업은 12개 사업 54개소에서 진행하며, 총 사업비 68억여 원을 투입한다. 

특히 ‘논콩 생산단지 왕겨 충진형 땅속 배수 기술’, ‘국산 밀 생산단지 및 지역특화 가공 활성화’, ‘국산 지중 점적 자동 관개 시스템’, ‘밭작물 정밀파종 및 시비(비료 주기) 기술’ 등 신규 사업 4건을 추진, 영농 현장 문제를 해결한다.

지난해에 이어 추진하는 △콩 자립형 융복합단지 조성(4개소) △색채선별기 활용 국산 밀 품질 체계화(2개소) △나물용ㆍ순두부용 콩 신품종 확산(9개소) △정밀농업 기반 밀ㆍ콩 재배체계 보급(5개소)은 확대한다. 

‘논 배수 개선 기술 보급 사업’은 범위를 넓혀 논에 벼 이외 다른 작물 재배를 확대하는 기틀을 다질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추진한 ‘밀 산업 밸리화 시범단지 조성 사업’으로 올해 김제, 구례, 구미, 함양 4곳에 밀 제분시설이 순차적으로 완공된다. 시설 1곳에서는 하루 평균 7~8톤의 국산 밀가루를 생산할 수 있다.

농진청은 품종, 재배 기술, 병해충 분야 전문가 20여 명으로 현장 기술지원반을 구성, 연중 운영한다.

농림축산식품부 전략작물 생산단지(밀 91, 콩 158개소)를 중심으로 각 지역 밀ㆍ콩 주산지 농업인에게 신품종, 재배기술, 배수 관리, 병해충ㆍ재해 대응 등 현장 기술을 지도, 교육하며, 생육단계ㆍ시기별 재배기술 자료를 제작ㆍ보급할 예정이다.

농진청 식량산업기술팀 고종민 팀장은 “쌀 다음으로 수요가 높은 밀ㆍ콩의 안정 생산과 재배 확대를 위해 신규 시범사업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라며, “현장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을 미리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해 농업인이 체감하는 기술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