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 식품 규제기관 간 규제 조화ㆍ협력 주도
제2회 아프라스 회의, 5월 13~14일 서울서 개최

15일 열린&nbsp;아시아ㆍ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nbsp;APFRAS 출범식에서 오유경 식약처장(왼쪽에서 여섯 번째)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식약처<br>
15일 열린 아시아ㆍ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 APFRAS 출범식에서 오유경 식약처장(왼쪽에서 여섯 번째)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식품 분야 국제 협력과 규제 조화를 이끌 아시아ㆍ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APFRAS, Asia-Pacific Food Regulatory Authority Summit)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아프라스 사무국’을 15일 출범했다.

아프라스는 지난해 5월 우리나라 주도로 설립한 세계 최초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로, 급변하는 식품환경에 아태지역 식품 규제기관들이 연대해 대응하고, 식품 분야 글로벌 공통과제 해결과 규제 조화를 도모한다. 아프라스에는 한국,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 필리핀, 중국, 싱가포르 7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열린 제1회 아프라스 회의 의결에 따라 대한민국은 아프라스 초대 의장국(의장: 식약처장)으로 선출돼 3년간 의장국으로 활동하게 됐고, 아프라스 관련 총괄적 집행 역할을 수행하는 사무국을 식약처에 설치했다.

사무국장은 식약처 글로벌수출전략담당관이 맡고, 식약처 글로벌수출전략담당관실 및 식품안전정보원 직원 9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하며, 주요 업무는 △아프라스 회의 기획ㆍ운영 △회원국 확대 및 교류ㆍ관리 △실무그룹 활동 지원 △아프라스 홈페이지 운영과 홍보활동 등이다.

사무국이 준비하는 제2회 아프라스 회의는 오는 5월 13~14일 서울에서 열리며, 제23회 식품안전의 날 기념식과 연계해 △개회식 △식품안전 컨퍼런스 △기관장 회의 △K-식품 홍보 행사 등을 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아프라스 초대 의장국으로서 아태지역 식품 규제 협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해외에 국내 식품안전관리 체계의 우수성을 알려 더 많은 국내 식품기업이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