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농산물 품질 관리, 수출시장 개척, 마케팅 분야 지원 강화

지난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K-푸드 페어 B2B 수출상담회. 사진=aT
지난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K-푸드 페어 B2B 수출상담회. 사진=aT

농림축산식품부는 수출물류비 폐지에 대응하고 농식품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우수농식품패키지 지원사업을 농식품글로벌성장패키지 지원사업으로 확대 개편하고, 올해 328억원을 투입한다. 

농식품글로벌성장패키지 지원사업은 농식품 수출 기본 역량과 성장 가능성을 갖추고 있는 중소ㆍ중견기업의 수요에 맞춘 다양한 사업메뉴를 제공, 농식품 수출 촉진을 도모하며, 바우처 형태로 운영된다.

농식품부는 수출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사업메뉴 수요조사를 통해 신선농산물 품질관리 강화, 수출시장 개척 활성화, 현지화 지원 등의 기능을 추가로 반영했다. 

사업메뉴에는 장기저장재 보급, 항만ㆍ공항 부대비용, 마켓테스트, 온라인 수출상담회, 상품설명회 및 세미나 등 신규 메뉴를 포함했다. 

이에 따라 예산규모를 44억원에서 328억원으로 증액하고, 지원항목도 15개에서 32개로 확대했다.

농식품글로벌성장패키지 지원사업은 최근 3년 이내 수출물류비 지원 실적이 있는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신청형 방식과 신청형 요건을 갖추지 못한 수출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공모형 방식으로 구성돼 있다. 

신청형은 사업 신청만으로 별도 절차 없이 수출실적에 따라 최대 10억원 이내 범위로 배정되고, 공모형은 공모 및 선정 평가 절차를 거쳐 최대 1억8000만원까지 배정돼 수출업체가 수출하는데 필요한 사업메뉴를 선택해 자유롭게 이용하면 된다. 

신청은 2월 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출종합지원시스템을 통해 하면 된다.

농식품부는 농식품 수출 확대를 장려하기 위해 분기별로 전년 동기보다 누적 수출액이 5% 이상 증가했을 때 인센티브로 사업비를 추가 배정하고, 국산 원료 사용 비율에 따라 지원에 차등을 둬 수출업체가 국산 농산물을 사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농식품 수출 효과가 농가소득 증진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농식품부는 효율적인 사업비 정산과 이용 편의 제공을 위해 수출업체에 현장 코디 1:1 매칭 지원도 병행하며, 수출업체는 증빙자료를 구비해 수시로 aT에 정산신청을 하고 지원 받으면 된다.

또, 향후 수출환경 변화에 따라 수출업계에서 필요한 신규 사업메뉴가 있으면 탄력적으로 사업메뉴를 추가해 지원사업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지난 34년 동안 농식품 수출에 기여가 컸던 수출물류비 보조사업을 폐지하되, 올해부터는 농식품글로벌성장패키지 지원사업 확대를 통해 농식품 수출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올해도 K-Food 수출이 역대 최고실적을 경신할 수 있도록 모든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