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ㆍ외식산업계는 올 한해 물가 급등으로 정부로부터 가격 인하 압박을 받기도 했으며, 대체육ㆍ조리로봇ㆍ푸드업사이클링 등 푸드테크 분야에서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기도 했다. 또, 올해는 원유 용도별 차등가격제와 소비기한 표시제가 처음 시행됐다. 식품저널은 2023년 식품ㆍ외식업계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편집자 주>

농림축산식품부는 빵, 우유, 스낵과자, 커피, 라면, 아이스크림, 설탕, 식용유, 밀가루 등 9개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담당자를 지정, 밀착 물가 관리에 나섰다. 사진=식품저널DB<br>
농림축산식품부는 빵, 우유, 스낵과자, 커피, 라면, 아이스크림, 설탕, 식용유, 밀가루 등 9개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담당자를 지정, 밀착 물가 관리에 나섰다. 사진=식품저널DB

1. 장바구니 물가를 잡아라…9개 가공식품 담당자 지정, 슈링크플레이션도 꼼짝 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고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이 발발하는 등 불안정한 국제 정세와 이상기후 등으로 원부자재 가격이 오르고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국내 식품 및 외식 물가가 급등했다.

정부는 연초부터 식품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물가안정에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관세 조정을 통해 가격 인상 부담을 완하하는 노력을 하는 등 식품업계에 채찍과 당근을 주는 정책을 펴는 모양새였다.

하반기 들어서는 농식품부 고위직 공무원들이 직접 대한제분ㆍ오리온ㆍ빙그레ㆍCJ프레시웨이ㆍ하림ㆍ삼양식품ㆍ농심ㆍ동서식품ㆍ롯데칠성음료ㆍBBQ 등 주요 식품ㆍ외식업체를 릴레이로 방문, 물가안정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특히, 빵, 우유, 스낵과자, 커피, 라면, 아이스크림, 설탕, 식용유, 밀가루 등 9개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담당자를 지정, 밀착 물가 관리에 나섰다.

한편, 내용물을 줄이고 가격은 그대로 받는 ‘슈링크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정부 대책도 나왔다. 정부는 제품 용량 변경 등에 대한 정보 공개를 의무화하기로 했으며, 유통업체에 대해서도 용량 변경 제품과 관련, 매장 내에 변경 사실을 게시하도록 방침을 세우고 있다.

식물 기반 대체육 제품<br>
식물 기반 대체육 제품

2. 농식품부에 푸트테크산업정책과, 대체육ㆍ조리로봇... 푸드테크 주목
배양육 등 세포배양식품, 식물성 대체식품, 3차원 식품 프린팅 기술, 식품 맞춤제작 서비스 기술, 로봇ㆍAI 등을 적용한 매장관리, 농식품 부산물을 활용한 식품 업사이클링, 친환경 포장 등 푸드테크가 주목받았다.

정부는 푸드테크 관련 10대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푸드테크 분야 중소식품기업의 융복합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 대학을 4개소에서 8개소까지 확대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푸드테크산업정책과가 신설된 데 이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도 푸드테크육성부가 신설됐으며,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에는 푸드테크지원처가 마련되어 정책적인 지원도 체계화됐다

관계부처ㆍ유관기관ㆍ기업ㆍ학계ㆍ전문가 26명으로 구성된 ‘푸드테크 산업 발전협의회’도 발족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체식품 표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푸드테크 산업 본격 육성을 위한 토대가 마련됨에 따라 관련 산업은 새해 더 활기를 띨 전망이다.

<strong></strong>가루쌀 제품<strong></strong><br>
가루쌀 제품

3. 농식품부 가루쌀 산업 활성화 정책…가루쌀 제품 출시, 수출 추진
쌀 소비 감소에 따른 공급과잉을 개선하고, 새로운 식품원료를 활용한 식품 시장 확대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가루쌀을 활용한 쌀가공산업 육성정책을 적극 추진했다.

가루쌀 소비 확대 정책에 따라 식품기업 15개사가 올해 들어 제품 개발을 완료, 10개사가 가루쌀 제품 42종을 출시했다. 베이커리업체도 19개사가 76종의 가루쌀 과자 및 빵류 신메뉴를 개발, 판매하고 있다. 가루쌀로 만든 우리쌀칩은 현재 커피 프랜차이즈기업을 통해 수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글루텐프리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농식품부는 가루쌀 제품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대형마트 판매 기획전, 비즈니스 상담관 운영 등 판로를 지원하고, 가루쌀 신메뉴에 대한 빵지 순례, 유아동 쿠킹 클래스, 대학생 대상 천원의 아침빵 등 소비 계층별 홍보 활동을 벌였다.

그러나 가루쌀산업 육성 정책이 초기이다 보니 재배농가의 기술력 차이 등으로 농가의 벼 재배기술 교육과 쌀의 품질ㆍ생산성을 높이려는 노력, 가루쌀 제품 소비 확대를 위한 추가 조치도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소비자기후행동이 2021년 6월 16일 국회 앞에서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nbsp;
소비자기후행동이 2021년 6월 16일 국회 앞에서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4. 소비기한 표시제 시행 1년…2024년 1월 1일부터 소비기한 표시 안 하면 행정처분
먹어도 건강에 문제가 없는 식품임에도 불구하고 유통기한 때문에 버려지는 식품을 줄이기 위해 도입된 식품 유통기한 표시 대신 ‘소비기한’ 표시제가 우유를 제외하고 2023년 1월부터 시행됐다.

그러나,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 초창기에는 기존 유통기한 표시 식품과 병행 판매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영업자의 비용ㆍ업무 부담 완화와 자원 낭비 방지를 위해 기존 유통기한 표시 포장지를 별도 처리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시행일로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1년간 계도기간을 부여했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식품업계의 문의가 이어지자 식약처는 계도기간 연장은 없으며, 예정대로 12월 말에 유예기간이 종료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내년 1월 1일부터 제조ㆍ수입하는 식품은 반드시 소비기한을 표시해야 한다. 2024년에도 사용하다 남은 ‘유통기한’ 표시 포장지를 사용하면 기타 위반사항으로 시정명령(1차 위반)에 해당되며, 동일 위반행위가 반복될 경우(2ㆍ3차) 품목제조정지(또는 영업정지)에 해당된다. 2024년 1월 1일 이전 제조ㆍ가공 또는 수입 선적 제품은 표시를 바꿀 필요가 없다.

올해부터 생산비와 시장 상황을 모두 고려해 음용유와 가공유로 구분해 가격을 결정하는 용도별 차등가격제가 도입됐다.<br>
올해부터 생산비와 시장 상황을 모두 고려해 음용유와 가공유로 구분해 가격을 결정하는 용도별 차등가격제가 도입됐다.

5. 원유 기본가격 체계 개편 첫 시행…혼란은 없었다
올해부터 우유의 원료인 원유 가격 결정 제도가 바뀌어 시행됐다. 기존에는 생산비만 반영, 원유 가격을 결정했지만, 올해부터는 생산비와 시장 상황을 모두 고려해 음용유와 가공유로 구분해 가격을 결정하는 용도별 차등가격제가 도입됐다.

새 제도를 만들기 위한 논의를 할 때 일부 낙농단체의 반발로 파행이 일기도 했지만, 제도 시행 첫해임에도 비교적 순조롭게 가격이 결정돼 시행되고 있다.

다만, 원유 기본가격은 낙농가와 유업계가 협상해 매년 8월에 결정하고, 9월부터 적용되는데, 협상이 지연돼 원유 기본가격이 10월부터 적용됐다.

올해는 원유 기본가격이 ℓ당 88원 인상되는데, 농림축산식품부는 원유 가격 체계 개편으로 올해 원유 가격 인상 폭이 낮아져 원유 가격이 협상 상한선에서 결정되더라도 제도 개편 이전의 최저 인상 폭보다 낮은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원유 기본가격을 ℓ당 최대 58원 인하하는 효과가 있어 물가 부담 완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대형 식품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 가격 주도권 갈등이 이어졌다.<br>
대형 식품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 가격 주도권 갈등이 이어졌다.

6. 식품제조업체 vs 유통, 가격 주도권 ‘갈등’…자체 몰 강화, 유통업체 PB제품 공급 협업
대형 식품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 제품 납품가와 판매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유통업체들은 제품을 최대한 싸게 매입해 비싸게 판매하는 형태로 마진을 남기려 하고, 제조업체들은 유통사에 최대한 높은 가격으로 제품을 납품하려 시도하면서 필연적으로 갈등이 나타난다. 특히, 대형마트가 최저가 경쟁에 나서면서 식품업체에 납품단가 인하를 요구하면서 이에 식품업체들이 반발하는 형태다.

CJ제일제당과 쿠팡은 납품단가 이견에 따른 상품 발주 중단 사태를 지속하고 있으며, CJ제일제당은 쿠팡의 발주 중단 이후 신세계그룹 등 타 유통사와 손잡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런 갈등은 CJ제일제당과 쿠팡 외에도 롯데푸드와 이마트 등 여러 업체들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다.

식품 제조업체들은 가격 결정권을 확보하기 위해 자체 온라인쇼핑몰 강화,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자체 온라인몰 운영을 통해 제조업체는 유통업체의 영향을 받지 않고 가격을 결정할 수 있으며, 더 높은 마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 대상, 롯데푸드, 농심 등 많은 식품 제조업체들이 자체몰을 운영하거나 확대하고 있다. 또 다른 전략으로 오히려 유통업체와 협업으로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PB, Private Brand) 제품을 공급하거나, 유통업체의 요구에 맞춘 제품을 개발하는 등의 방식으로 관계를 개선하는 전략도 구사하고 있다.

식품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협업 PB 브랜드 사례를 보면 △신세계푸드와 GS리테일은 간편 안주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협업, ‘올반 한잔할래 동파육’ 등의 제품을 GS25에서만 판매했으며 △이마트와 롯데푸드는 PB 브랜드 ‘요리하다’를 공동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지난 1월 26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K-Food+ 수출 확대 추진본부 출범식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br>
지난 1월 26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K-Food+ 수출 확대 추진본부 출범식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7. 농식품 수출, 역대 최고 실적 기록
올해 세계적인 경기 둔화 등 어려운 대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한류 열풍과 기업들의 시장 개척 노력, 정부의 전방위적 수출 지원이 함께 하면서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삼양식품’은 매운맛 열풍을 일으켜 라면 수출 역대 최고치를 견인했고, 롯데칠성음료와 하이트진로는 적극적인 해외 판촉과 유통망을 확대, 음료ㆍ주류 수출을 확대했다. 황금유자(유자), 한국고려삼유통공사(인삼), 프레시지(딸기), 오에스피(펫푸드) 등도 높은 수출 증가율을 기록했고, 올곧은 냉동김밥 수출 활성화에 앞장섰다. 농심은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농식품부는 올 1월 민관이 참여하는 ‘K-Food+ 수출 확대 추진본부’를 구성하고 유력 바이어 매칭, 다양한 수요처 발굴 지원, 바이어 초청 상담회, 국제 식품박람회, K-Food 페어 참가를 지원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업, 드라마 등 다양한 한류 콘텐츠와 연계한 간접광고(PPL)를 추진했다.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지난 9월 한-인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할랄식품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국내 할랄인증기관(2개소)과 인니 할랄인증청(BPJPH) 간 상호인정협약으로 수출기업들의 할랄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공익네트워크를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기구로 인정, 20여 년간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만 운영하던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 독점시대가 깨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공익네트워크를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기구로 인정, 20여 년간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만 운영하던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 독점시대가 깨졌다.

8.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 독점시대 깨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식품 등의 표시ㆍ광고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라 소비자공익네트워크를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기구 기관으로 인정,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기구’ 독점시대가 깨졌다.

지난 20여 년간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기구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만 설치돼 건강기능식품을 광고하려면 건강기능식품협회에 설치된 심의기구에서 심의를 받아야 했으나, 앞으로는 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도 받을 수 있게 돼 기업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

최근까지 식약처에 등록된 자율심의기구는 건강기능식품협회와 한국식품산업협회 2개 단체뿐이었으며, 건강기능식품협회는 건강기능식품의 표시ㆍ광고에 대한 자율심의를, 식품산업협회는 특수용도식품과 기능성 표시 일반식품의 표시ㆍ광고에 대한 자율심의를 해왔다.

최근 5년간 건강기능식품협회와 식품산업협회 두 단체에서는 건강기능식품 및 특수용도식품 관련 표시ㆍ광고를 13만건 이상 심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가맹점수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5만4000개, 18.8%), 한식(4만5000개, 15.8%), 커피ㆍ비알코올음료(2만9000개, 10.3%)로, 전체의 45.0%를 차지하고 있다.<br>
국내 가맹점수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5만4000개, 18.8%), 한식(4만5000개, 15.8%), 커피ㆍ비알코올음료(2만9000개, 10.3%)로, 전체의 45.0%를 차지하고 있다.

9. 프랜차이즈 매출 첫 100조 돌파…가맹점 수 편의점, 한식, 비알코올음료가 전체의 45.0%
프랜차이즈 매출이 2013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지난해 100조원을 돌파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프랜차이즈(가맹점) 조사 결과(잠정)에 따르면, 가맹점수는 28만6000개로 전년보다 9.7%(2만5000개) 증가했으며, 가맹점수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5만4000개, 18.8%), 한식(4만5000개, 15.8%), 커피ㆍ비알코올음료(2만9000개, 10.3%)로, 전체의 45.0%를 차지했다. 가맹점수는 전년 대비 문구점(400개, 23.9%), 외국식(2700개, 23.4%), 커피․비알콜음료(4700개, 18.9%) 등 모든 업종에서 증가했다.

가맹점 종사자수는 94만2000명으로 전년보다 12.9%(10만8000명) 증가했다. 종사자수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20만1000명, 21.3%), 한식(14만3000명, 15.2%), 커피ㆍ비알콜음료(11만7000명, 12.4%)이며, 전체의 48.9%를 차지했다. 가맹점 종자사수는 전년대비 커피ㆍ비알코올음료(2만5600명, 28.2%), 생맥주ㆍ기타주점(6300명, 27.1%), 외국식(1만700명, 24.0%) 등 대부분의 업종에서 증가했으나, 가정용 세탁(200명, -3.3%)은 감소했다.

가맹점 매출액은 100조1000억원으로 전년보다 18.2%(15조4000억원) 증가했다. 매출액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26조9000억원, 26.8%), 한식(14조5000억원, 14.4%), 치킨전문점(7조6000억원, 7.6%)이며, 전체의 48.9%를 차지했다. 가맹점 매출액은 전년대비 생맥주․기타주점(9000억원, 57.7%), 외국식(1조5000억원, 41.0%), 커피․비알콜음료(1조5000억원, 33.2%) 등 모든 업종에서 증가했다.

신안군 천일염 배송 현장<br>
신안군 천일염 배송 현장

10.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공포에 천일염 사재기까지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8월 바다에 방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고, 천일염 사재기 현상까지 발생했다.

‘방류된 오염수는 방사성 물질 범벅이다’, ‘방류 이후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수입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IAEA만 믿고 검증도 하지 않는다’ 등의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괴담이 퍼지면서 정부는 근거 없는 주장으로 인해 우리 국민이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수산업계 등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양수산부에 ‘국민 안심 상황관리반’을 운영했다.

또한, 빈틈없는 수산물 안전관리를 위해 해양 방사능 조사지점을 확대하고, 국내 837개 전체 염전을 대상으로 연말까지 3회 이상 방사능 검사를 실시했다.

이와 함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을 시행했으며, 국회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응하기 위한 관련 법안 발의가 잇따랐다.

오염수 방류 이후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면서 일본이 가리비를 한국에 더 팔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소비자들의 우려는 연말까지 이어지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