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2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십일번가㈜(대표 하형일, 안정은), ㈜지마켓(대표 전항일), ㈜티몬(대표 류광진)과 농산물 온라인 판매자(마케터) 양성 및 국산 농산물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식품부는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에 따라 주산지 스마트 산지유통센터(APC) 구축 등 산지유통의 거점화ㆍ규모화를 추진하고 온라인 도매시장을 출범, 도매유통을 효율화할 계획이다. 또, 소비자 직거래(B2C)를 원하는 개별 농업인과 산지 조직의 온라인 소매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판매자 양성과 기반 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농산물의 온라인 소매 판매 활성화와 판매자 양성을 위한 것으로, aT는 민간의 교육과정 인증과 우수 판매자에 대한 지원을 맡고, 십일번가㈜ㆍ㈜지마켓ㆍ㈜티몬은 상품 등록, 고객 응대, 라이브방송 등 농산물 온라인 판매 관련 자체 교육과정을 구조화ㆍ체계화해 제공하는 등 농산물 온라인 판매자 양성에 협력한다. 농식품부는 판매자 양성과 원활한 판매 활동을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을 지원한다.

농식품부 김종구 유통소비정책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산지의 연중 온라인 거래 체계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정부는 온라인 판매활동이 농업인의 안정적 소득 확보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