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나라는 개별 제품 물가에 대해 우리나라 언론처럼 자극적 보도하지 않아”
“농업, 미래 성장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토대 마련돼”

[취재 수첩]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농업이 이제는 사양산업이 아니라 우리의 미래 성장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것 같습니다.”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14일 서울시 내 한 음식점에서 가진 전문지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스마트 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통과됐고, ‘그린바이오산업 육성법’도 지난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며, “농업을 미래 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됐다”고 말했다.

또, “‘푸드테크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은 아직 통과는 안 됐지만 국회에 계류돼 있고, 최근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이 공식 오픈되면서 유통구조 개선에도 많은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차관은 “농민들이 편하게 농사 지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편농(便農), 농사 짓는 농민들이 후하게 대접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후농(厚農), 농업인의 사회적 지위를 높여야 한다는 상농(上農)은 지금도 의미가 있고, 울림이 있다”며, 조선시대 실학자 다산 정약용 선생의 ‘편농’, ‘후농’, ‘상농’ 정신에 대해 언급했다.

한 차관은 건배사에서도 “농가월령가에 보면 ‘애민중농’이라는 말이 나온다”며, “제가 ‘상농’하면 ‘중농’으로 건배사에 화답을 해달라”고 말해 농업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읽을 수 있었다.

한 차관은 식품 및 외식 관련 협회는 물론 관련 업체를 릴레이 방문, 물가 안정에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이와 관련 기자는 “식품 및 외식 관련 업계 입장에서 보면 원재료비, 인건비, 운영비용 등 제반 비용이 올라갔는데, 차관께서 생산 단체나 개별 기업을 방문, 물가 안정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하면 관련 업계는 어려움이 있고, 부담스러워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식품업계가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해 한 차관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 결정은 각 기업의 자율”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경제가 어렵고 전 국민이 물가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산업계에서 감당할 부분과 원가 절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협조를 구하고, 대신 정부가 정책적으로 풀어주었으면 하는 부분을 산업계가 이야기하면 지원책을 찾고 있다”고 했다.

한 차관은 지원책으로 “예를 들어 세제와 관련된 애로점을 산업계에서 이야기하면 최대한 관련 부처에 협조를 구해 해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물가가 오르면 우리나라처럼 정부가 개입하는 나라가 있는지...”라는 기자의 말에 한 차관은 “물가는 어떻게 보면 시장 경제에 맡겨야 하지만, 한국만의 특수성이 있다”며, “다른 나라는 언론에서 개별 제품의 물가에 대해 우리나라 언론처럼 자극적인 보도를 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르다”고 했다.

한 차관은 “가공식품에 대해서는 원재료에 대한 할당관세나 세금을 좀 깎아주거나 자금도 지원하고 있다”며, “종전에는 콘트롤하기 어려웠던 외식업계도 프랜차이즈에 대해서는 협조 요청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차관은 “고향이 전북 정읍으로 농촌 출신이고, 할아버지가 논농사와 과수원을 했다”며, “농촌에서 중ㆍ고등학교 다녔기 때문에 선택 과목으로 농업을 했다”며 농업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