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Toni Valls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 전시 디렉터

전 세계 식품ㆍ외식ㆍ케이터링ㆍ단체급식 장비까지 한 자리서
“돼지고기 가공품, 통조림 제품, 올리브오일 트렌드 눈여겨 봐야”
“비건식품, 기능성 식품, 식물성 식품, 무첨가 제품 관심 끌 듯”

Toni Valls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 전시 디렉터

식품, 외식산업, 케이터링, 단체급식 장비까지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Alimentaria 2024(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가 내년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 Fira de Barcelona Gran Via 전시장에서 열린다.

독일 아누가(ANUGA, 쾰른 식품박람회), 프랑스 씨알(SIAL, 파리 식품박람회)과 함께 유럽 3대 식품박람회로 명성을 얻고 있지만, 이 전시회는 그동안 한국에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식품저널은 전 세계 식품 트렌드를 발 빠르게 전하기 위해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 조직위원회와 ‘Alimentaria 2024’ 공식 미디어 파트너로 MOU를 맺고, 박람회 개최에 즈음해 박람회 주요 소식을 전할 예정이다.

Toni Valls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 전시 디렉터와 인터뷰를 통해 박람회 성격과 눈여겨 봐야 할 콘텐츠 등을 알아본다. 

Alimentaria(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를 소개한다면?
Alimentaria는 식품ㆍ음료ㆍ음식 서비스 분야 관계자를 대상으로 2년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국제 식음료박람회다. 1976년 처음 열린 이후 지난 47년 동안 세계 식품기업의 주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4일 간의 박람회 기간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제품과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게 하고, 사업 파트너와 업계 최고 전문가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국제적으로 미식 중심지로 알려진 열린 도시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므로 관람객들에게 다채로운 흥미를 더해줄 것이다. Alimentaria는 전시업체들의 혁신적인 모습과 국제적으로 독특함으로 인해 차별화돼 있다.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SIAL(파리 식품박람회), 독일 쾰른에서 개최되는 ANUGA(쾰른 식품박람회) 같은 국제 식품박람회와 다른 점이 있다면? 
Alimentaria 2024는 호텔코(Hostelco)와 파트너십을 통해 선보이는 유럽의 중추적인 서비스 플랫폼이다. 케이터링, 외식 서비스, 단체급식 장비까지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영역이 매우 넓은 국제 무역박람회다. Horeca(Hotel, restaurant, catering) 채널과 대형 유통업체의 영역이 서로 가까워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 Alimentaria & Hostelco를 유럽에서 가장 다양한 구색을 갖춘 완벽한 무역박람회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이 박람회에서 △육류 및 관련 제품 △우유 및 유제품 산업 △통조림 식품 △식품 서비스 △미식가 제품 △유기농 식품 △스낵 및 과자류 △커피 △베이커리 및 페이스트리 △비건 식품 △식물성 식품△알레르겐 프리 식품 △할랄 및 기능성 식품 등을 볼 수 있다. 

신제품 관련 최신 정보를 관람할 수 있는 Alimentaria Trends관, 국제 전시관, 스페인 지역 특산 식품관, 식품 기술관이 마련된다. 유명 셰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미식 강습과 요리 쇼를 펼치고, 혁신ㆍ경영ㆍ요리ㆍ서비스 분야 200명 이상의 전문가가 토론과 대화를 펼치며, 워크숍 등 광범위한 활동을 펼치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Alimentaria 2024 규모와 참가 기업을 어떻게 예상하나?
Fira de Barcelona Gran Via 전시장 전체 7개 홀을 사용, 총면적이 10만㎡에 이른다. 행사를 4개월 앞둔 현재, 60여 개국에서 약 3200개 기업이 참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 중 30%가 스페인 외 다른 나라 기업이다.

이미 해외 기업 참가 신청 건수가 기대를 뛰어넘고 있다. 스페인 외에도 이탈리아ㆍ터키ㆍ중국 및 홍콩ㆍ폴란드ㆍ포르투갈ㆍ프랑스ㆍ​​벨기에ㆍ독일ㆍ네덜란드ㆍ아르헨티나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며, 미국과 모로코 참가 기업이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관람객 수가 2022년 박람회 때 10만 명이었으나, Alimentaria 2024는 이 인원을 훨씬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2 박람회 때 한국은 관람객 수가 비유럽 관람객 중에서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이번 박람회 때는 한국 관람객 수가 더욱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우리는 우수한 조건을 갖춘 관람객을 유치, 행사의 국제적 품격을 높이기 위해 약 1500명을 초대하는 Hosted Buyer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가들에게 여행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거나 박람회 방문 또는 전시업체와 미팅을 위한 특별 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 Alimentaria 2024 박람회에 한국인은 20명을 초대했다.

Alimentaria 2024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한국을 비롯해 중국, 홍콩, 대만, 태국 등 아시아 기업들이 Alimentaria를 다시 찾아 주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중국은 중국식품수출입상공회의소(CCCFNA) 산하에 수십 개 기업을 모아 5개 대형 부스를 마련할 예정이다. 한국ㆍ태국ㆍ인도네시아ㆍ일본도 눈에 띄는 위치에 자리 잡을 예정이며, 국제 전시관에서는 다양한 동양 요리법을 적용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다. 

2024년 박람회에서는 국제 레스토랑, 호텔 및 케이터링 장비 쇼인 Hostelco와 Horeca 및 Food service 채널을 겨냥한 Alimentaria 쇼인 Restaurama를 제공한다. 이 공동 제안은 케이터링 및 호텔업계의 국제적 벤치마킹 행사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Hostelco & Restaurama에는 다양한 제품과 장비, 자체 활동 프로그램을 갖춘 새로운 커피, 베이커리 및 페이스트리 부문과 The Horeca Hub 활동 영역이 포함된다. 후자는 혁신, 디지털화, 고객 경험, AI, 지속 가능성, 인재 유치 및 유지, 차별화 등 해당 부문 주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광범위한 제안을 선보일 예정이다.

Alimentaria 2024 때 놓치지 말아야 할 이벤트가 있다면? 
Horeca Hub에서는 전문가를 위한 라이브 요리 전시회, 시식, 강연, 컨퍼런스 및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올해의 셰프 및 웨이터, 나폴리 피자 월드 챔피언십 스페인 결승전 등 스타트업과 대회에서도 혁신적인 솔루션이 선보일 예정이다.

중앙 이벤트 공간인 The Alimentaria Hub에서는 식품산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다. 이 공간에서는 올해 가장 혁신적인 제품에 수여되는 컨퍼런스, 네트워킹 이벤트, 세미나, 연구 발표 및 혁신상(Innoval Awards) 수여식을 가질 예정이다. 

주요 테마는 △혁신과 브랜드 가치 △영양과 건강 및 복지 △국제화와 세계화 △유통 및 소매△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360° 지속가능성 등 6가지다.

Alimentaria Hub는 지난 한 해 개발 및 출시된 가장 혁신적인 제품을 시상하는 Innoval Awards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지역에서는 약 300개 신제품이 전시된다. 유기농 시장 및 트렌드 어워드(Organic Market & Trends Award)는 Alimentaria 전시업체가 제시한 가장 큰 잠재력을 지닌 유기농 제품을 시상하기 위해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 식품업계 종사자가 박람회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분야? 
FIAB(The Spanish Food)의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식품시장에서 스페인은 상위 15개 국가에 속한다. 그만큼 한국 시장이 스페인 제품에 관심이 많다는 뜻이다. 한국 식품업계 종사자들이 Alimentaria의 가장 역동적인 지역을 방문함으로써 한국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스페인 제품을 발견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베리아 햄과 같은 돼지고기 가공제품, 올리브오일, 생선 등이 관심을 끌 것이다. 

Intercarn은 육류 부문을 위한 주요 국제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스페인 최고의 돼지고기 제품, 채소 통조림, 해산물 통조림 등과 같은 다양한 통조림 제품과 100종 이상의 최고 품질의 스페인 올리브오일을 시식할 수 있는 올리브오일 바(Olive Oil Bar)를 포함한 미식 제품을 위한 고급 식품(Fine Foods)을 눈여겨보면 좋을 것이다. 한국 식품산업 전문가들은 또한 Alimentaria의 다른 여러 섹션에서도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식품에 관심이 커짐에 따라 Alimentaria 트렌드관에서 비건식품, 기능성 식품, 식물성 식품, 무첨가 제품(유당 무함유, 글루텐 무함유, 무설탕)과 같은 카테고리를 포괄하는 식품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몇몇 한국 식품기업이 Alimentaria에 출품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아이템이 스페인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고 생각하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한국 식품기업들로 구성된 국제관을 상당한 규모로 마련할 예정이다. 한국 음식과 요리법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데, 스페인도 예외는 아니다. 이제 스페인 주요 도시에서는 한식당이 유행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미식가들이 김치와 한국 전통 맛에 관심이 있다.

따라서 Alimentaria는 한국 기업이 사업을 확장하는 특별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전시회를 통해 한국 기업은 스페인뿐만 아니라 유럽 여러 나라와 라틴 아메리카 여러 나라의 중요한 바이어, 기관 및 잠재적 파트너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한국 식품산업에 대해 나누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국 식품산업은 국제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Invest KOREA 정보센터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한국 식품산업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8.0% 성장해 같은 기간 7.4% 성장한 다른 산업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앞으로도 수년간 한국 식품산업 전망은 낙관적이라고 본다. 따라서 지금이 한국 식품산업의 세계적 확장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스페인산 고품질 식품에도 큰 관심을 가질 때라고 생각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