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서비스 전 과정 개인화ㆍ자동화ㆍ지능화 솔루션 적용

삼성웰스토리가&nbsp;미래형 사내식당을 구현한 ‘플래그십 스페이스’ 내 취식 및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웰핏라운지. 사진=삼성웰스토리<br>
삼성웰스토리가 미래형 사내식당을 구현한 ‘플래그십 스페이스’ 내 취식 및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웰핏라운지. 사진=삼성웰스토리

삼성웰스토리(사장 정해린)는 급식 서비스 전 과정에 개인화ㆍ자동화ㆍ지능화된 솔루션을 적용, 미래형 사내식당을 구현한 ‘플래그십 스페이스’를 분당 본사에 오픈했다.

삼성웰스토리는 ‘플래그십 스페이스’을 통해 급식 비즈니스에 미래형 운영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다양한 사업장에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플래그십 스페이스’는 조리로봇이 음식을 만드는 웰리봇 존, 무인 자동결제 형태로 간편식을 제공하는 피키피커스 마켓, 취식 및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웰핏라운지, 다양한 푸드테크 기술을 테스트하는 오픈랩 등으로 구성됐다.

웰리봇 존은 삼성웰스토리가 지난 5월 개발한 국ㆍ탕ㆍ찌개류 조리로봇에 이어 튀김ㆍ누들 전용 조리로봇과 볶음요리 전용 오토웍이 추가로 적용된 조리로봇 전문 코너다. 조리로봇은 짧은 시간에 음식을 대량 조리해야 하는 단체급식에 최적화된 로보틱스 기술을 적용, 10초당 1개 메뉴를 만들어 제공한다. 이를 통해 조리원 인력난 문제를 해소하고, 단체급식의 외식화를 구현한 고품질 식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피키피커스 마켓은 무인 자동결제 솔루션이 적용된 간편식 코너로, AI에 기반한 비전 인식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선택하는 간편식 제품을 자동으로 추적, 데이터화한다. 삼성웰스토리는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간대별 제품 선호도를 파악, 품절을 사전에 막고, 고객 특성에 맞는 제품군을 분석, 고객 니즈에 부합한 간편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웰핏라운지는 사내식당 이용 고객의 취식 데이터와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양 코칭 전문가가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웰핏라운지에서 골격근, 체지방 등 20가지 체성분뿐 아니라 딥러닝 AI 기술을 활용해 색소 침착, 주름 등 7가지 피부 상태를 측정할 수 있으며, 전정 기관의 흔들림을 촬영, 불안과 스트레스 등 13가지 정신건강 상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측정한 건강 데이터와 사내식당 취식 데이터는 삼성웰스토리의 스마트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에 자동으로 연동되고, 이를 기반으로 영양 코칭 전문가가 맞춤형 식단 추천, 식생활 코칭, 운동 추천 등 1:1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객은 영양 코칭 전문가의 코칭을 바탕으로 사내식당에서 제공하는 건강식을 이용하거나, 삼성웰스토리가 제휴한 건기식 구독 플램폿을 통해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플래그십 스페이스’에 푸드테크 기반 로보틱스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공간인 오픈랩도 마련, 자동화 솔루션 개발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플래그십 스페이스’에는 퇴식구에 설치된 카메라로 인당 식사 잔반량을 촬영, 하루 총 잔반량 추이를 모니터링하는 잔반 인식 솔루션과 조리와 식사 중 발생하는 공기 오염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정화하는 에어케어 솔루션도 적용했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단순히 한 끼 식사를 해결하는 장소가 아닌, 고객 개개인의 맞춤형 건강관리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진화된 형태의 급식 운영모델을 통해 미래형 급식모델 표준을 제시하며 선도해가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