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정보 포털사이트,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 신고 상품 등 조사 결과

한국소비자원이 식품 분야 슈링크플레이션 실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년 사이 9개 품목, 37개 상품의 용량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식품저널DB
한국소비자원이 식품 분야 슈링크플레이션 실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년 사이 9개 품목, 37개 상품의 용량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식품저널DB

최근 기업들이 제품 가격은 유지하는 대신 용량을 줄여 실질적인 가격 인상 효과를 노리는 슈링크플레이션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식품 분야 슈링크플레이션 첫 실태조사 결과가 나왔다. 조사 결과 최근 1년 사이 9개 품목, 37개 상품의 용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가격정보 포털사이트 ‘참가격’ 내 가공식품,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에 신고된 상품, 주요 언론을 통해 보도된 슈링크플레이션 식품을 조사한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참가격 내 가공식품 209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년 이내에 19개 상품(3개 품목)의 용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식품은 최소 7.7%에서 최대 12.5%까지 용량을 줄였으며, 이 중 허니버터아몬드의 경우 제조사가 용량 변경 사실을 자사몰을 통해 고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에 접수(11.23~12.8)된 53개 상품에 대한 조사에서는 호올스 스틱 7개(멘토립터스 등 7종, 34g)가 올 3월 17.9%(27.9g), 연세대학교 전용목장우유 2개(1000㎖, 200㎖)가 올 10월 10.0%(900㎖, 180㎖) 등 9개 상품(2개 품목)에서 용량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학교 전용목장 우유는 자사몰(연세shop)에서 용량 변경을 안내했다.

용량 변경 안내 사례. 소비자원 제공<br>
용량 변경 안내 사례. 소비자원 제공

언론을 통해 슈링크플레이션이 있었다고 보도된 식품(10개)을 추가로 조사한 결과, 올해 9개 식품(5개 품목)의 용량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월별로는 3월풀무원 핫도그 4종, 카스 캔맥주(8캔 묶음), 7월 해태 고향만두, 9월 양반 참기름김·들기름김, 10월 씨제이제일제당 숯불향 바비큐바 용량이 감소했다.

소비자원은 “일부 제조사는 이와 관련해 용량 변경을 인정하면서도 포장재, 레시피 등이 변경된 리뉴얼 상품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비자원은 연내 대형마트, 백화점 등 주요 유통사와 모니터링 협력 체계를 구축, 내년부터는 식품 및 생필품 용량 변화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용량 변동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용량 축소 등 실질적 가격 인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이에 기반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격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소비자원 제공
소비자원 제공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