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실현하는사람ㆍ인푸드ㆍ데일리비어 등 15개 회원사 참가 지원

FAPHL 2023에서 현지 참관객들이 한국관 부스를 참관하고 있다. 사진=프랜차이즈산업협회<br>
FAPHL 2023에서 현지 참관객들이 한국관 부스를 참관하고 있다. 사진=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정현식)가 10월 27~29일 필리핀에서 열린 ‘프랜차이즈 아시아 필리핀 2023(FAPHL 2023)’에 참가, 15개 회원사와 K-프랜차이즈를 알렸다. 

협회는 필리핀 마닐라 SMX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FAPHL 2023에서 꿈을실현하는사람, 인푸드, 데일리비어, 에쓰와이프랜차이즈 등 15개 회원사 참가를 지원했으며, 700건 상담과 5000만달러 규모의 상담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FAPHL 2023은 아시아태평양프랜차이즈연맹(APFC) 사무국 필리핀프랜차이즈협회(PFA)가 개최하며, 10개국 330개사, 1000여 개 브랜드와 연 5만 여명의 창업 희망자, 해외 바이어, 투자자, 업계 관계자 등이 참가하는 동남아 박람회다. 

15개 회원사는 16개 브랜드 규모로 한국관을 구성, 현지 바이어ㆍ참관객들과 3일간 가맹점,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논의를 하고, 우수한 운영 실적과 높은 인기로 우수 국제관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받았다. 

꿈을실현하는사람(불막열삼)과 인푸드(김순례순살치킨강정)는 박람회 기간 동안 현지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MOU를 체결하고, 본계약을 논의하고 있다. 

데일리비어(생활맥주)도 현지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을 위해 국내에서 후속 협의를 논의할 예정이며, 에쓰와이프랜차이즈(이백장돈가스)는 가맹점 11개와 가계약을 체결했다. 

필리핀에서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에스엘에프앤비(킹콩부대찌개)와 육성푸드(팔각도)는 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공개행사를 열 예정이며, 외식인은 현지 마스터 프랜차이즈 기업과 프랜차이즈 관리 앱 ‘FC다움’ 등 도입을 협의하고 있다. 

보배에프앤비(보배반점), 카페봄봄(카페봄봄), 앤리치(고돼지), 심플맨(백채김치찌개), 아이더스코리아(푸라닭), 조은음식드림(오봉집), 긴자료코(긴자료코), 샐러디(샐러디) 등도 현지 참관객ㆍ바이어들과 상담ㆍ홍보를 통해 필리핀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협회도 정현식 회장, 강석우 상근부회장, 박호진 사무총장 등 임직원이 대한민국과 K-프랜차이즈를 알렸다. 이상화 주필리핀대한민국대사와 간담회를 갖고, 현지 문화와 시장 정보, 법ㆍ제도 등 현황 파악과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당부했다. 

또, 연계 개최된 WFCㆍAPFC 마닐라 정기총회(11월 25~27일)에 참석해 각국 대표단과 교류하고, 지난해 협회가 개최한 서울 총회의 성과를 기반으로 K-프랜차이즈의 경쟁력을 알리며 해외진출 활성화를 도모했다. 

협회 관계자는 “세계 12위인 인구 1억명의 필리핀은 빠르게 성장 중인 경제 규모, 높은 한류열풍, 다양한 외식 문화, 활성화된 프랜차이즈 산업 등으로 국내 기업들이 진출을 고려하는 최우선 국가 중 하나로 꼽힌다”며, “업계의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내년에도 K-프랜차이즈 열풍이 지속되도록 해외진출 활성화를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