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라이브커머스 강세 발맞춰 온라인 채널 강화

삼양식품은 중국 최대 쇼핑축제인 광군제에서 13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매출보다 39% 증가한 수준이며, 기존 최고 매출이었던 2021년 110억원보다도 19% 상승한 수치다. 

채널별로는 알리바바와 징동에서 80억원, 숏폼 커머스 플랫폼 도우인과 콰이쇼우, 공동구매 채널인 핀둬둬 등 신규 플랫폼에서 50억원어치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불닭 브랜드를 비롯해 삼양 브랜드, 짜짜로니 등이 매출을 이끌었으며, 광군제 기간 중국 한정으로 첫 선을 보인 ‘양념치킨 불닭볶음면’은 준비한 물량 2000박스가 조기 완판됐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현지 경기 둔화로 예년과 같지 않은 상황에서도 판매채널을 확대,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향후 삼양식품 중국법인을 통해 현지 온라인 커머스 시장의 트렌드에 발맞춰 도우인, 콰이쇼우 등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삼양식품 해외 매출의 35% 차지하는 1위 수출국으로, 삼양식품은 2021년 9월 상해에 현지 판매법인을 설립, 이듬해 2월부터 영업을 시작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오프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영업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현지 유통채널 중심축이 온라인과 모바일로 옮겨가는 추세에 맞춰 온라인 채널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