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11월 9일 0시부터 소주 브랜드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 360㎖ 병 및 1.8L 미만 페트류 제품 출고가를 6.95% 인상한다. 

농어촌 중심의 소비가 많은 담금주를 포함한 1.8L 이상 페트류 제품과 ‘일품진로’ 등은 이번 인상에서 제외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연초부터 소주 주원료인 주정 가격이 10.6% 오르고, 신병 가격은 21.6%나 인상되는 등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제조경비 등 전방위적으로 큰 폭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했으나,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에 발맞추고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자, 자영업자, 거래처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생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주류 취급 거래처에 가격 인상 시점까지 충분한 물량을 공급, 인상 전 가격으로 재고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한편, 소비자가 소주 제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대형할인매장, SSM, 농협 하나로마트, 개인 대형 슈퍼마켓 매장에서 다양한 가격 할인 행사를 열어 연말까지 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 체감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주류 도매장에 대한 채권 회수를 유예, 주류 도매장이 식당에 지원한 대여금 등에 대한 회수 유예도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하이트진로는 가격 인상 시점부터 연말까지 판매한 ‘참이슬’과 ‘진로’ 1병당 30원을 적립, △요식업소 자녀 대상 장학사업 △요식업소 대상 건강증진상품권 지원 △거래처 필요물품 지원 등 환원 사업에 전액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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