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ㆍ과자, 낙농, 신선식품 등 10개 분야 전문전시회…107개국 7900여 개사 참가
주요 식품업체 참관 계획 세워…케이비즈투어, 식품저널 후원 참관객 모집
세계적인 식품 전시회인 ‘아누가(anuga) 2023’이 오는 10월 7일부터 11일까지 독일 쾰른에서 열린다.
전시회 개막이 2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한국식품산업협회 등 식품 관련 주요 단체와 주요 식품업체들은 참관계획을 세우는 등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아누가 2023’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올해 전시회에는 107개국 7972개사가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우리나라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공동관을 포함해 100여 개사가 부스참가할 예정이다.
주최측은 올해 전시회는 201개국에서 약 17만명이 방문했던 코로나19 유행 이전의 열기가 재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누가 2023’에는 ‘10개 전문무역전시회가 한 자리에’를 콘셉트로 식품업계 니즈를 충족시킬 전세계 중소업체 및 식품산업 리딩 기업들이 참가한다.
10개 전문무역전시회는 △Bread & Bakery △Chilled & Fresh Food △Out of Home △Dairy △Drinks △Fine Food △Frozen Food △Hot Beverages △Meat △Organic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할랄 마켓, 와인 등 다양한 푸드 이벤트가 열린다.
전시회에서는 다양한 소스와 식자재, 밀키트, 간편식, 냉동ㆍ냉장식품, 제과ㆍ제빵류, 논알코올 음료부터 와인과 맥주 등 100가지 이상 제품이 소개될 예정이며, 특히 전세계 산업의 최대 화두인 ‘지속가능성’을 집중 조명한다.
또, ‘Anuga Organic’ 에디션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제공되는 유기농 제품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아누가 2023’에 참관하려면 사전에 공식 홈페이지 티켓숍에서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으며, 국내 참관객의 편의를 위해 주최사인 쾰른메쎄의 공식 한국 대표부 라인메쎄에서 안내하고 있다.
식품저널은 최근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이번 박람회와 관련, 식품 박람회 전문여행사인 ㈜케이비즈투어를 후원한다. ㈜케이비즈투어는 주한 벨기에대사관 왈로니아 무역대표부 협조로 벨기에 관심 업체와 미팅을 희망하는 국내 업체에 비즈니스 매칭을 지원한다.
HALAL: 할랄 기준을 충족하는 편의식품 수요가 아프리카와 북미 시장에서 증가하고 있다. 전세계 할랄 식품 출시는 연평균 14.1%의 성장률을 기록 중으로 할랄 완제품, 소시지 및 균형 잡힌 많은 제품을 전시한다.
KOSHER: 유대인 식사 규칙에 부응하는 코셔제품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베이커리 제품, 스낵, 소스 및 형신료 같은 카테고리의 코셔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GOURMET & SPECIALITY FOODS: 음식과 음료 품질에 대한 관심 고조로 프리미엄 제품, 고품질 식품을 요구하고 있고, 브랜드와 원산지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는 제품을 선호함에 따라 제품의 맛과 품질뿐만 아니라, 독창성과 지속가능성 노력을 강조해 성분 출저에 더 집중하며 POD(원산지 명칭 보호), PGI(원산지 보호 표시)가 있는 신뢰하는 지역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커지고 있다.
PRIVATE LABEL: PRIVATE LABEL은 가격과 품질 면에서 성공적인 제품들이 나와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자연 및 유기농, 건강, 웰빙, 편의성에 대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해 기성 브랜드보다 상위 위치에 있게 돼 NPD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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