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은 올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6979억원, 영업이익 117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농심 관계자는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라면 수요가 늘어난 것이 매출과 영업이익 개선으로 이어졌다”며, “특히 지난해 2분기 농심 국내사업 영업이익이 적자였던 만큼, 기저효과로 올 상반기 매출액 증가분(13.8%)보다 영업이익 성장률(204.5%)이 크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다만, 1분기에 비해 2분기 영업이익은 연결기준으로 15.8% 감소했으며, 국내사업에서는 31.4% 줄었다. 

농심 관계자는 “국제 정세와 이상기후 영향으로 전분, 스프, 시즈닝류 등 원재료 가격 상승세가 계속돼 원가 부담이 가중됐다”고 밝혔다.

농심은 상반기 영업이익의 절반가량을 해외에서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미국법인이 농심 전체 영업이익의 28%에 해당하는 337억원을 차지, 전체 성장을 이끌었다. 

미국법인의 상반기 매출은 3162억원으로, 전년보다 25.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37억원으로 536% 증가했다. 

올 상반기에 농심 미국법인은 대형 거래선에 대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매출을 극대화하고, 신제품 입점 확대로 신규 수요를 창출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농심은 월마트 등 미국 TOP 4 대형거래선을 대상으로 신라면 등 주력제품을 최우선 공급하고 신제품을 가장 빠르게 입점시키는 등 유통망 관리에 집중했다. 이 결과 농심 미국법인은 코스트코에서 47%, 샘스클럽에서 95%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미국시장에서 초고속 성장에는 미국 제2 공장 가동으로 인한 공급량 확대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국 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한국 생산 제품을 수출해 오던 상황에서 제2 공장 고속라인 가동으로 원활한 공급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2분기 미국시장에서 가격 인상(평균 9%)과 4분기 이후 국제 해상운임 안정화 추세도 올 상반기 영업이익 증가의 원인으로 분석됐다.  

신동원 농심 회장은 2030년까지 미국시장에서 지금의 3배 수준인 연매출 15억 달러를 달성하고, 라면시장 1위에 오른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농심은 이르면 2025년 미국 제3 공장을 착공하고, 시장 공략에 속도를 더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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