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농수산식품유통공사, 참외 함유 ‘가바’ 성분 일시적 스트레스 완화 과학적 근거 확보…일본 수출 참외 기능성 표시

일본에서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등록된 한국산 참외 홍보 현장. 사진=aT
일본에서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등록된 한국산 참외 홍보 현장. 사진=aT

한국산 참외가 일본에서 스트레스 완화 효과를 인정받아 지난 4일 일본 소비자청에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등록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참외에 함유된 ‘가바(GABA, Gamma-Aminobutyric acid)’ 성분이 일이나 공부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스트레스를 완화해준다는 과학적 근거를 확보함으로써 참외의 스트레스 완화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최근 일본 소비자청에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등록된 신선식품 수는 늘어나는 추세이나, 등록이 까다로워 전체 등록 식품 중 신선식품은 2.9%에 불과하며, 한국 고유 신선식품 중에는 이번에 등록된 참외를 비롯해 당조고추, 깻잎, 파프리카가 있다.

한국산 참외는 일본에서 인지도가 낮아 멜론 등 유사 과일과 비교해 차별화된 맛과 기능성을 적극 홍보해 시장을 확대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농식품부와 공사는 참외의 기능성 표시 식품 등록 준비와 함께 2014년부터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 대상 시식행사 등 참외의 맛과 효능, 먹는 방법 등을 꾸준히 홍보해 왔으며, 그 결과 참외 특유의 아삭함과 달달한 향으로 호평받으며 엔저와 소비 위축에도 불구, 참외 수출은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공사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멜론 소비가 활발한 일본 시장에서 한국산 참외의 기능성과 맛을 집중 홍보해 소비 확대를 이끌겠다”며, “앞으로도 일본의 기능성 표시 식품 제도를 활용, 건강에 좋은 한국산 신선식품이 더욱 많이 등록되고 수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농식품부와 공사는 K-푸드 수출기업이 일본 기능성 표시 식품 제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주요 성분의 과학적 근거 자료(Systematic Review) 제공 △제품 성분 분석 △포장 패키지 개선 △소비자청 DB 신고 등 모든 단계를 지원하고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수출기업은 공사 수출종합지원시스템 누리집에서 사업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공사 식품수출부 또는 일본지역본부로 문의하면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